"全후보자 자진사퇴가 유일 해결책"…한나라 해법찾기 고심

  • 입력 2006년 9월 12일 11시 40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 해법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전 후보자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 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외견상 여전히 강경 기조를 고수하고 있으나 물밑에서는 협상 분위기가 꿈틀대는 분위기다.

특히 열린우리당이 12일 소야(小野)3당이 제시한 중재안 가운데 당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인사청문건 법사위 회부' 부분을 전격 수용하기로 하면서 한나라당의 입지가 그만큼 좁아지자 상황변화에 따른 탄력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전효숙 파동은 단순히 사과만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전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사과의 참뜻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지명철회를 거듭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 후보자 또한 스스로 사퇴해 헌재의 위상과 법률가로서의 양심을 회복하는 명예로운 길을 선택하길 바란다"며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전재희 정책위의장은 "처음부터 부적격자를 놓고 청문 절차를 진행한 것에 대해서는 한나라당과 국회에도 책임이 있지만 그렇다고 그 책임이 하자를 치유할 수는 없다"며 "전 후보자를 상대로 한 더 이상의 국회 임명절차는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유기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절차적 위법성 부분을 지적한 야3당의 공동입장을 거듭 환영한다"며 "그러나 전 후보자는 코드인사, 자질부족, 중립성 훼손 등으로 이미 '부적격' 판정이 났으며 자진사퇴나 지명철회 만이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압박했다.

그러나 지도부의 이 같은 강경입장에도 불구하고 당 일각에서는 "이제는 방향전환을 모색할 때가 됐다"는 온건론이 고개를 들고 있어 주목된다.

일부 의원들은 청문 절차는 진행한 뒤 표결에 불참하거나 표결에 참여해 반대투표를 하자는 구체적 의견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속 버티면 그나마 '원군'까지 잃으면서 '외톨이' 신세가 되는 것은 물론 국정 혼란의 모든 책임을 뒤집어 쓸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에 따라 지도부도 여권이 야3당의 중재안 4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할 경우에 대비한 대책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상황이 불리해질 경우에 대비한 내부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며 "노 대통령이 일단 사과를 하면 이번 사태가 풀릴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소장파 의원모임인 수요모임 대표인 남경필 의원은 "전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노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그러나 그런 결자해지가 안된다면 그 이후의 정치적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