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최연희 사퇴 권고안’ 제출 검토

  • 입력 2006년 3월 15일 12시 13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15일 성추행 파문으로 탈당한 최연희 전 사무총정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국회에 의원직 사퇴권고 결의안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는 14일 인편을 통해 최연희 의원측에 '사퇴밖에 길이 없다'며 사퇴 거부시 국회 차원의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통보한 데 이은 강경조치다.

이계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 중진 연석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갖고 "최 의원에 대해 자진사퇴를 한번 더 촉구하고, 그래도 자진사퇴를 안하면 국회 차원의 사퇴권고 결의안 처리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재오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으로서는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면서 "이제는 당도 사퇴권고 결의안 (제출) 등 모든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당과 동료들이 그동안 당 안팎의 온갖 (최 의원 감싸기)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기다려 왔는데 기대가 무너졌다"면서 "최 의원이 오늘이라도 한번 더 가슴을 열고 당과 국민을 위해 도리를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야4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최 의원에 대한 사퇴권고 결의안 제출 문제를 논의하기로 함에 따라 이 문제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은 16일 긴급 의총을 소집해 사퇴권고 결의안 제출 및 처리문제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이미 최 의원 탈당으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공석중인 동해·삼척시당을 '사고시당'으로 처리, 지방선거에 앞서 조직을 관리할 조직위원장 공모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최연희 의원 압박은 그동안 대여 공세의 '호재'였던 이해찬 국무총리의 골프 파문이 노무현 대통령의 이 총리 사의수용으로 일단락되자 여론의 과녁이 이 총리에서 최 의원으로 급속도로 옮겨가고 있는데 따른 상황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강경기류로 돌아선 데에는 "본인이 결정할 일"이라는 입장을 밝혀 일각에서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박 대표의 의중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 의원이 끝내 사퇴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사퇴를 강제할 수단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국회법상 의원의 제명은 국회의 투표만으로는 이뤄질 수 없는데다, 사퇴 권고 결의안 자체가 법적 구속력이 없어 결의안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최 의원의 사퇴를 이끌어낼지는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