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관광 또 위기…현대 "지원없으면 중단"

  • 입력 2001년 11월 20일 18시 16분


현대아산은 남북한 정부가 다음달 15일까지 금강산 관광사업에 대해 가시적인 지원 및 활성화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이 사업을 중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은 이달 말경 북한을 방문, 북한 아태평화위원회측과 금강산 사업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담판에 나선다.

▼관련기사▼

- 현대 "금강산사업 중단" 배경

현대아산 김윤규(金潤圭) 사장은 19일 금강산에서 기자와 만나 “이대로는 금강산 사업을 더 이상 지탱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음달 15일까지 우리 정부의 지원이 가시화되지 않고 금강산 경제특구 지정 및 육로관광 활성화 등에 대한 북측의 변화가 없으면 부득이 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 일(금강산 관광사업)은 고 정주영(鄭周永) 현대그룹 창업주의 유지대로 누군가는 해야 할 가치 있는 사업”이라며 “금강산 사업이 지속되기를 누구보다도 희망하지만 연료(자금)가 떨어지면 그만둘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그는 “이달 말 정몽헌 회장 일행이 북한의 평양이나 금강산을 방문해 경제특구 지정 및 육로 관광 허용 등 합의된 사항의 조속한 이행을 사실상 마지막으로 북한측에 촉구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에 돈을 무작정 지원해 달라는 것이 아니며 선상카지노와 면세점을 허용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다음달 15일경 수십억원의 은행 당좌만기가 돌아온다”며 “지금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대아산측은 한국관광공사가 당초 현대아산에 900억원을 지원키로 합의했으나 아직 450억원을 지원하지 않아 자금상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동원기자>daviskim@donga.com

▼통일부 "개입할 의사 없다"▼

통일부는 현대아산측의 금강산관광사업 중단 의사 표명에 대해 사업의 지속 여부는 사업자가 판단할 문제이므로 개입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현대아산측이 아직은 금강산관광사업 중단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의사를 정부에 밝히지 않았다”고 전제한 뒤 “금강산관광사업이 정경분리 원칙에 따라 추진됐다는 점에서 정부는 사업자의 판단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강산관광사업은 현재 장기적인 관광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수입구조를 창출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다”며 “북한측이 현대와 체결한 ‘6·8 합의서’에 따라 남북 간 육로 개설 및 특구 지정에 성의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금강산관광사업은 사업지속 여부 결정, 대가 지불 등 사업자가 할 일과 육로 연결을 위한 당국 간 회담 등 정부가 할 일이 따로 있다”며 “정부가 당국 간 회담 등을 통해 현대아산의 금강산관광사업을 측면 지원할 수는 있지만, 사업자가 할 일까지 떠안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영식기자>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