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동아]구강청결제도 내 질환에 맞게 효과적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튼튼정보]구강청결제
잇몸 붓고 피날 때 구강청결제 효과적… 아이는 색소 사용안한 어린이용 사용

동아제약 가그린 라인업. 동아제약에서 잇몸질환 원인 균을 잡아 잇몸에서 붓고 피나는 증상을 예방해주는 ‘잇몸가그린 검가드’를 선보였다. 주성분은 잇몸질환 및 충치 예방을 위한 일불소인산나트륨(SMFP),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 글리시리진산이칼륨(GK2)과 잇몸 보호에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아세테이트(TPA), 판테놀이다. 살균력 평가 연구 결과 잇몸질환 원인 균인 진지발리스균 99.9% 살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제약 제공
동아제약 가그린 라인업. 동아제약에서 잇몸질환 원인 균을 잡아 잇몸에서 붓고 피나는 증상을 예방해주는 ‘잇몸가그린 검가드’를 선보였다. 주성분은 잇몸질환 및 충치 예방을 위한 일불소인산나트륨(SMFP),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 글리시리진산이칼륨(GK2)과 잇몸 보호에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아세테이트(TPA), 판테놀이다. 살균력 평가 연구 결과 잇몸질환 원인 균인 진지발리스균 99.9% 살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제약 제공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이지만 구강관리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사람들은 대부분 치아 표면에 붙은 음식 찌꺼기와 입 냄새에만 신경 쓰고 충치나 잇몸질환 예방에는 소홀하다. 충치와 잇몸질환은 구강 내 세균 때문에 발생한다. 세균을 완전히 없앨 수만 있다면 충치도 잇몸질환도 없겠지만, 현실적으로 세균을 완전히 없애는 방법은 없다. 세균의 수를 줄이거나 세균으로부터의 피해를 막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잇몸질환, 예방이 중요


잇몸질환은 치은, 치주인대, 치주골 등의 잇몸조직에 생기는 질병을 말한다. 흡연, 호르몬, 치열불량, 가족력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치태(플라크)다. 치태는 끈적끈적하고 무색이며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된다. 치태와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고 틈이 생기면서 세균이 급속도로 번식해 염증을 유발한다. 질환 초기에는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 심해지면 구취가 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고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더 심해지면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치아가 저절로 빠지기도 한다. 이런 잇몸질환은 세균만 잡아도 질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동아제약에서 잇몸질환 원인 균을 잡아 잇몸에서 붓고 피나는 증상을 예방해주는 ‘잇몸가그린 검가드’를 선보였다. 검가드의 주성분은 잇몸질환과 충치 예방을 위한 일불소인산나트륨(SMFP),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 글리시리진산이칼륨(GK2)과 잇몸 보호에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아세테이트(TPA), 판테놀이다. 살균력 평가 연구 결과 잇몸질환 원인 균인 진지발리스균 99.9% 살균 효과가 나타났고 6주간의 임상시험을 통해 잇몸질환인 치은염과 치주염 예방 및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은 뛰어난 살균력으로 치태(플라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플루오르화나트륨(불소)이 불소막을 형성해 충치균에 의한 부식을 막아 충치를 예방한다. 액체 상태로 칫솔이나 치실이 닿지 않는 치아 사이나 치아와 잇몸 사이까지 구석구석 침투해 양치질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 준다.

가그린은 ‘오리지널, 제로, 스트롱 등으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의 취향과 효능에 따라 폭넓게 선택 가능하다. ‘오리지널’은 시원하고 상쾌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고, 순하고 자극이 적은 제품을 원한다면 ‘제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트롱’은 입속에서 강한 상쾌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타르 색소를 포함하지 않은 것도 특징이다. 제품마다 색상을 달리해 알코올 함유량을 표기해 두었다. 최근에는 상쾌한 라임향을 함유한 ‘가그린 라임’도 출시했다.

식사 후 양치질과 함께 하루 3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10∼15mL를 입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 후 뱉어내고 마사지하듯 잇몸에 칫솔질을 해 주면 효과적이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잇몸은 신체기관 중 가장 재생이 느리기 때문에 손상 시 회복 및 치료에 어려움이 많다”며 “잇몸가그린 검가드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만큼 잇몸 건강을 위한 1차적 선택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이 치아 건강에는 무알코올, 무색소 구강청결제


유아기 치아 관리도 중요하다. 성인만큼 양치질을 꼼꼼히 하기 어려운 아이들은 충치가 많이 생길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5년간 심사결정자료를 분석한 결과 10세 미만 어린이들이 충치 치료를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제약은 어린이용 가그린을 출시했다. 어린이용 가그린은 인기 캐릭터를 모델로 한 쿵푸팬더(딸기맛), 슈렉(사과맛), 마다가스카펭귄(풍선껌맛) 등 3가지다. 주성분은 플루오르화나트륨(불소). 치아에 불소막을 형성해 충치균에 의한 치아의 부식을 막고 충치를 예방한다. 특히 세 제품 모두 타르색소를 첨가하지 않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입속 세균 성장을 억제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자일리톨’이 함유돼 있다. 어린이용 가그린에는 예민한 아이들의 입안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알코올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잇몸질환#구강청결제#구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