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5년 3월 27일 17시 12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내가 하는 운동은 살을 빼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운동 소모열량 비교카드’로 체크해보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16가지 운동의 시간당 소모열량 비교카드를 전국 지사에서 배포하고 있다. 수영, 인라인스케이팅, 등산 등의 레저스포츠를 1시간 동안 즐겼을 때의 소모열량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시간당 소모열량만 비교할 때 가장 효율적인 살 빼기 운동은 줄넘기다. 몸무게 60kg인 사람이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1시간 동안 줄넘기를 하면 630Cal의 열량을 쓸 수 있다. 대표적인 다이어트 운동인 에어로빅과 헬스 소모열량의 2배에 가깝다.
그 다음으로 열량 소모에 효과적인 운동은 수영. 몸무게 60kg인 사람이 1시간 동안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수영을 해서 쓰는 열량은 567Cal다. 느리게 걷는 저녁 산책은 열량 소모가 적어 비만 예방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몸무게 60kg인 사람이 1시간 동안 청소와 유리창 닦기를 했을 때의 소모열량은 221Cal. 탁구 1시간의 소모 열량과 같다. 골프연습장에서의 1시간 운동으로 소모하는 열량보다는 많다. 이 표를 보면 주말에 청소를 미루고 “운동하러 골프연습장 간다”고 하기는 어렵겠다.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