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 소년의 3분연설, 英국민의 눈과 귀를 훔치다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 노동당 전당대회서 열변 고교생 ‘로리 윌’ 국민적 스타로

26일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노동당 전당대회에서 16세 소년 로리 윌 군이 열정적으로 연설하고 있다. 영국 미러 홈페이지
26일 영국 리버풀에서 열린 노동당 전당대회에서 16세 소년 로리 윌 군이 열정적으로 연설하고 있다. 영국 미러 홈페이지
“현 정부의 긴축정책 이후, 은행 빚에 허덕이던 우리 가족은 끝내 집을 빼앗겼습니다. 태어나 줄곧 살았던 보금자리를 말이죠. 서민들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나라가 과연 복지국가일까요? 영국이 꿈꾸던 복지는 보수당 정권 아래 무너지고 있습니다.”

연단에 올라선 소년은 연거푸 침을 삼켰다. 빌린 게 분명한 큰 양복 탓에 체구도 왜소해 보였다. 하지만 수줍던 떨림은 거기서 끝이었다. 연설이 시작되자 그의 힘찬 말투는 막힘이 없었다. 눈은 반짝였고, 그의 손짓 하나에 청중은 탄성을 쏟아냈다. 겨우 3분 남짓. 영국 정치계의 새로운 스타, ‘레이버 보이(Labour boy·노동당 소년)’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26일 리버풀에서 열린 노동당 전당대회에서 펼친 16세 고교생 로리 윌 군의 연설에 영국 사회가 들썩이고 있다. BBC뉴스는 “10대 소년이 에드 밀리밴드 당수를 제치고 기립박수를 받았다”고 전했다. 벌써부터 베팅업체들은 긴급 설문조사를 한 뒤 “윌 군이 2040년 노동당 당수에 이어 총리가 될 확률이 50분의 1”이란 전망까지 내놓았다.

일개 10대 소년에 이토록 열광하는 건 그가 영국의 현실을 정확히 꼬집었기 때문이다. 긴축정책과 대학수업료 인상 등으로 폭동까지 일어났지만 여전히 미온적인 정부의 대처에 대한 국민의 불만을 반영했다는 것이다. 윌 군은 “현 정부의 사회안전망이 제대로 됐다면 난 이 자리에 오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정부가 올린 과도한 수업료를 부담할 능력이 없는 나 같은 학생에게 총리는 뭐라고 조언할 것이냐”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긴축정책이 눈앞의 재정 안정은 가져올진 몰라도 결국 계층 및 세대 간 통합을 저해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가디언은 “평범한 행색의 소년이 서민의 울분을 속 시원히 대변했다”고 분석했다.

영국 정계의 독특한 전례 또한 한몫했다. ‘토리 보이(Tory boy·보수당 소년)의 21세기 버전’이 등장했다는 기대다. 1977년 보수당 전당대회에서도 16세 소년이 연설로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 있다. 평당원이나 평범한 시민에게 전당대회 연설의 기회를 주는 것이 영국 정치의 전통이다. 당시 마거릿 대처 총리 앞에서 당당히 반전을 외쳤던 그는 ‘토리 보이’라 불리며 화려하게 정계에 입문했다. 바로 보수당 당수까지 지냈던 윌리엄 헤이그 현 외교장관이다. 영국 정치평론 웹진 폴리틱스는 “부잣집 도련님 티가 났던 토리 보이가 추상적 포부를 펼쳤다면, 레이버 보이는 정부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며 뜨거운 정열을 쏟아냈다”고 비교했다.

윌 군은 남동부의 소도시 메이드스톤에서 청소원으로 일하는 홀어머니, 8세 여동생과 함께 산다. 사교육을 받을 처지가 아니지만 성적은 상위권이다. 그는 연설을 끝낸 뒤 인터뷰에서 “지난해 처음 정치에 관심이 생겨 노동당에 입당했다”며 “또래들이 현 정부에 얼마나 실망하고 화가 나 있는지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