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관리-식단 추천-수면 분석까지… AI 헬스케어 시장 확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카카오, 혈당 관리 앱 ‘파스타’ 출시
AI가 실시간 혈당 분석해 식습관 조언
수면-배뇨 장애, 대사성 질환, 암 등
IT 업계 맞춤형 플랫폼-기기 개발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인공지능(AI)을 접목한 헬스케어 시장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AI와 빅테이터를 활용해 개개인 특성에 맞춘 ‘초개인화’ 건강 관리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헬스케어 ‘파스타’로 딸기 음료 섭취 전(왼쪽 사진)과 후에 측정된 혈당 변화 추이 캡처 화면. 카카오헬스케어 제공
카카오헬스케어는 다음 달 1일 당뇨병 환자와 당뇨병 전단계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AI 모바일 혈당 관리 애플리케이션(앱) ‘파스타’를 본격 출시한다. 팔에 부착하는 연속혈당측정기(CGM)로 혈당을 실시간 측정하고, AI가 혈당에 영향을 주는 식습관과 운동, 스트레스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시간 가이드와 분석 리포트를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CGM 업체인 덱스콤과 아이센스 제품을 구매하면 파스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AI가 실시간으로 혈당 변화 추이를 기록해 맞춤형 조언을 해준다는 점이다. 15일 경기 성남시 카카오헬스케어 본사에서 만난 홍헌표 카카오헬스케어 미래전략실 이사가 요구르트 음료를 마시자 98이었던 혈당 수치가 20여 분 뒤 137까지 치솟는 과정이 파스타 앱에 실시간 기록됐다. 홍 이사는 “어떤 사람은 카페라테를 마시면 혈당이 오르고, 어떤 사람은 돈가스를 먹으면 250까지 혈당 수치가 치솟는 식으로 사람마다 음식에 대한 반응이 다르고, 혈당이 반응하는 시간도 20분 안에 잠깐 올랐다가 뚝 떨어지거나 2시간 뒤에 치솟는 등 제각기 다르다”며 “이 같은 혈당의 추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제안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AI 엔진을 활용해 앱에서 음식 사진을 찍거나 상품 바코드를 찍으면 먹은 시간과 음식의 열량, 성분 등이 자동 기록된다. 3000개 정도의 음식 데이터베이스(DB)를 자체적으로 만들었고 3만 개의 공산품 DB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해 친구로 등록한 이용자의 데이터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스스로 관리가 힘든 어르신이나 아이들의 건강 상태를 가족들이 관리하기 쉽도록 했다.

IT 업체들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수면 품질을 측정하거나 특정 질환 환자에 대한 맞춤형 기기를 선보이는 등 헬스케어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미국 스타트업 프라나큐는 생체 신호를 분석하고 수면 품질을 측정하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수면 중 호흡 패턴과 수면 단계·시간 등을 AI로 분석해 이용자별 최적화된 수면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AI를 활용한 국내 자율신경계 조절 기기 전문 기업인 뉴로티엑스는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를 위한 소형 패치 ‘슬립에이드’를 최근 공개했다. 슬립에이드는 AI 센서를 통해 코골이, 뒤척임 등 수면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조언을 제공한다.

국내 스타트업 메디띵스는 배뇨장애 환자를 위한 웨어러블 모니터링 기기와 AI 기반 플랫폼을 개발했다. 손바닥 크기의 패치를 하복부에 부착하면 근적외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방광 내 소변량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중소기업 휴레이포지티브는 암과 만성대사성 질환 관리를 도와주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또 암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법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과 유방암 소견으로 분류된 이미지 중 비정상 케이스를 빠르게 필터링해 주는 AI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남혜정 기자 namduck2@donga.com
#혈당 관리#식단 추천#수면 분석#ai 헬스케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