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 통합거래소 내달 문 연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비즈&]다현, 부산시와 협력해 시범 운영
블록체인 기업에 원스톱 업무지원

블록체인 기술을 ‘거래’하는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가 다음 달 시범서비스를 통해 상용화에 나선다. 행정·기술·마케팅 네트워크가 구축돼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과 창업활성화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는 최근 부산시와 행정적 지원과 협력사업 발굴에 대한 협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부산블록체인특구에 반드시 필요한 민관 협력체제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인큐베이팅, 기술개발, 투자, 자문, 기업공개(IPO)까지 원스톱 업무를 지원하고 한국형 블록체인 실리콘밸리를 구축하게 된다. 부산시는 행정적 기원과 함께 다양한 협력사업 개발을 통해 블록체인 특구로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 관계자는 “부산블록체인특구에 거래소가 본격 활동에 착수하면 블록체인기술의 인증과 안정성 검증, 국내외 블록체인 기업과 기술인 유치, 일자리 창출과 국내외 자금 유입 등이 기대된다”면서 “물류, 보안, 금융, 자동차 등 관련 산업이 확대되고 블록체인 금융 허브와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는 운영사인 다현(대표 조정현)을 중심으로 거래소 기술 개발의 핵심 파트너 회사인 엑스위젯(대표 김성운)과 영업·마케팅 전담기업 큐포라(대표 홍영민), 김태환 상임고문(유켄디앤디 대표) 등이 시범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기술력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토큰)로 변모시켜 주식처럼 사고파는 거래소를 부산의 블록체인특구에서 전개한다는 의미다. 최근 예술 분야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NFT는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로, 소유권과 거래이력 등 고유값을 부여한 디지털자산이다. 디지털 파일로 존재했던 그림이나 영상, 음악에 오리지널리티를 부여해 원본 증명을 보장하고 소유권을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와 관련해 다현은 벤처캐피털·창업투자회사들과 공동으로 기업분석을 통한 투자와 통합거래소 운영을 전담한다. 이미 한국블록체인기술협동조합과의 협업을 통해 인재양성 시스템과 연구개발(R&D) 등의 협의체계를 구축했다.

거래소 시스템 개발 기업인 엑스위젯의 경우 블록체인 기술 평가 시스템과 거래소 기업 마켓을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평가시스템에 이용되는 토큰(EVET)을 개발하고 전체 시스템에 코어 역할을 담당하는 메인넷을 개발·제공한다.

메타버스·NFT콘텐츠업체인 큐포라는 블록체인 기술과 콘텐츠를 발굴하고 인큐베이팅하는 역할을 맡아 거래소 마켓에 다양성을 지원하게 된다. 큐포라는 국내외 블록체인 기업들을 거래소에 유치하고 해외 블록체인 기업과의 협업과 홍보를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쇼핑몰인 ‘유티몰(UTmall)’을 운영하고 있는 유캔디앤디는 개인회원 50만 명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업들이 상품을 개발하는 즉시 몰에 접목시켜 판매와 마케팅에 도움을 준다.

조 대표는 “기업이 자금 확보를 위해 가상자산을 만들고 정부가 이를 규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어 경쟁력이 뛰어난 블록체인 기업 발굴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기술과 자금을 연결하는 기술거래소가 블록체인 기업을 발굴·육성하면 창업 활성화와 청년 실업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는…

창업 컨설팅부터 IPO까지 원스톱 지원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인큐베이팅·기술개발·투자·자문·기업공개(IPO)까지 원스톱 지원하는 한국블록체인기술조합(이사장 조정현)의 블록체인산업육성 추진사업이다.

실질 개발 프로젝트 없이 마케팅과 광고에만 집중하며 자의적으로 암호자산의 가격과 유통량을 왜곡하는, 무늬만 국내 블록체인 업체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판단에서 탄생한 순수 민간 자본 조직이다. 운영회사인 다현은 국제블록체인디지털자산통합거래소 설립을 위해 2020년 9월에 세운 회사다.

통합거래소는 우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블록체인 기업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기술을 NFT로 만들어 자금 확보에 활용하게 한다. 펀딩 기능과 NFT 판매 옥션 기능을 제공하는 셈이다.

또 사업성과 시장성에 대한 전문가·일반대중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평가소로 불리는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업들이 자신들의 기술을 올려 전문가들로부터 가치를 평가 받고, 평가보고서를 NFT화해 벤처캐피털 등의 투자자를 모아 투자를 받도록 돕는다. 펀딩을 마친 NFT 보고서는 다시 일반인들에게 분할 판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통합거래소는 일회성 투자와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자문과 컨설팅, 기업공개까지 지원한다. 부산시는 블록체인특구로 지정돼 있어 통합거래소를 통한 관련 기업 집적효과와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

앞서 한국블록체인기술조합은 한국형 블록체인 실리콘밸리와 나스닥 구축을 목표로 1000억 원의 창업투자자금을 확보해 200여 개 기술창업기업에 5억 원씩 투자하고 거래소에 상장될 20여 개의 블록체인 기술들을 선정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조합 측은 창업·기술개발에서 4000개의 직접 일자리와 2만여 개의 간접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윤정 기자 ongoh@donga.com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디지털자산 통합거래소#부산시#협력#시범 운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