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은행 거래, 앱 하나로… “오픈뱅킹 고객 모셔라”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자사 플랫폼 쓰면 우대금리 적용하고 이체 수수료 면제 등 파격 혜택 제공
시중은행들, 주거래 고객 잡기 총력전… 스마트폰-상품권 등 경품까지 내걸어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만 깔면 시중은행과 핀테크 기업의 계좌에 접속하고 송금도 할 수 있는 ‘오픈 뱅킹’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한 은행이나 핀테크 기업을 플랫폼 삼아 여러 금융회사에 흩어진 내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은행들은 저마다 자사 앱을 대표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오픈 뱅킹 전용 상품을 내놓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달 20일까지 ‘열린다 KB 오픈 뱅킹 이벤트’를 실시한다. 인터넷 뱅킹이나 KB스타뱅킹 및 리브 앱에서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매일 1회씩 최대 38회 참여할 수 있다. 은행은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폴드를 각각 10명에게 증정한다.

또 인터넷 뱅킹이나 KB스타뱅킹 및 리브 앱에서 다른 은행 계좌를 활용해 국민은행의 금융상품에 가입하거나 환전 또는 이체를 해도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은행 측은 ‘KB스타정기예금’, ‘KB내맘대로적금’에 가입하면 가입 축하금으로 현금 10만 원을 1000명에게 전달한다. ‘리브’에서 환전을 신청하면 1달러 50장 세트를 1000명에게 준다. ‘리브머니 보내기’를 사용해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상품권 1장을 1만 명에게 주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2020년 1월 2일까지 ‘오픈캐시 받고 더블로가’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 기간 안에 오픈 뱅킹에 처음으로 가입한 5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상품권 1장을 준다. 또 오픈 뱅킹으로 처음 타행 계좌에서 출금하거나 ‘쏠’ 앱에 처음 가입한 고객, 예·적금 신규 가입 고객, 개인형 퇴직연금(IRP) 신규 또는 추가 입금 고객, ‘쏠편한 환전’ 고객이나 모바일 금고 입금 고객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상품권을 선물 받는다.

우리은행은 오픈 뱅킹 전용 상품을 판매하면서 오픈 뱅킹에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다. 오픈 뱅킹 전용 상품으로 ‘우리 원(WON)모아’ 통장·예금·적금 3종을 18일 선보였다. 통장은 고객이 동의한 조건과 잔액 규모에 따라 연 1.2%의 금리를 제공한다.

적금은 만기 6개월 상품으로 우리은행 오픈 뱅킹을 이용하는 횟수 등에 따라 최대 연 4.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예금은 만기 6개월과 1년 짜리 상품이 있다. 오픈 뱅킹으로 타행 계좌에서 인출된 자금을 활용하면 최대 연 2.0%의 금리를 받게 된다. 오픈 뱅킹 서비스에는 타행의 돈을 우리은행 계좌로 보안 매체 인증 없이 이체할 수 있는 ‘한번에 모으기’ 기능이 추가돼 눈길을 끈다.

우리은행은 2020년 2월 23일까지 ‘우리원 오픈뱅킹 열면 행운이 옵니다’ 행사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우리은행 앱에 타행 계좌를 등록하고 타행에서 우리은행 계좌로 돈을 이체하거나 오픈 뱅킹 전용 상품에 가입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경품은 맥북프로(10명), 스타벅스 커피쿠폰(1만 명), 파리바게트 모바일쿠폰(1만 명), GS25 모바일상품권(1만 명) 등이다.

KEB하나은행은 오픈뱅킹 이벤트를 2020년 1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스마트폰 상품인 ‘하나원큐 정기예금’과 ‘하나원큐 적금’을 내놨다. 오픈 뱅킹을 활용하면 금리 우대를 받는 상품이다. 정기예금은 3000만 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 가입 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는 연 1.35%에 우대금리와 특별금리 각 0.2%포인트를 더해 최대 연 1.75%다. 우대·특별금리는 오픈 뱅킹에 참여할 때 받을 수 있다. 적금은 1인 1계좌씩 월 20만 원 한도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 기간은 1년이다. 오픈 뱅킹으로 등록하면 연 0.3%포인트, 오픈 뱅킹으로 이체하면 연 0.5%포인트가 금리에 추가된다. 금리가 최대 연 3.6%가 되는 것이다.

하나은행은 오픈 뱅킹 기념으로 2020년 1월 31일까지 하나원큐 예·적금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 올레드 TV(1명) △LG 스타일러(2명) △다이슨 헤어드라이어(10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은 2020년 1월 31일까지 자사의 오픈 뱅킹 서비스로 타행 계좌를 등록하고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으로 뱅앤올룹슨 블루투스 이어폰,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2020년 겨울왕국2 한정판 다이어리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IBK기업은행의 경우 최근 대형은행으로선 처음으로 개인 인터넷 및 모바일 뱅킹 이체 수수료를 모두 면제했다.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개인사업자 전용 오픈 뱅킹도 선보인다. 모바일 앱에서는 다른 은행 계좌의 잔금을 출금해 오픈 뱅킹 전용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24일부터는 외화 환전도 가능하다.

이 은행은 대출이자 납부일 등 각종 납부일에 잔액이 부족할 때 다른 은행 계좌에서 자금을 쉽게 가져오는 ‘지능형 납부기일 관리 서비스’도 내놓는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money&life#오픈뱅킹#핀테크#은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