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일은 봉사하는 날” 임직원이 사회 곳곳에 나눔 전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제약

밥퍼나눔운동
밥퍼나눔운동
동아쏘시오그룹의 전신인 동아제약은 87년 전인 1932년 12월 1일 창업주인 고 동호(東湖) 강중희 회장이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강중희상점’이라는 위생재료 도매상을 개업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강중희 회장은 “우리가 만들고 제공하는 모든 제품은 국민 건강에 이바지해야 한다”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했다. 그는 단순한 이윤 추구에서 벗어나 사회 정의를 실천하고 고객 및 내부 구성원에 대한 신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정도’, 인내와 끈기를 바탕으로 반드시 되게 만드는 ‘성실’, 직원과 사회 구성원에 대한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배려’를 중심으로 회사를 이끌었다.

강중희 회장의 정도, 성실, 배려 3가지 창업정신은 일명 ‘가마솥 정신’으로 불리며 현재도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실제 동아쏘시오그룹의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반부패 전담조직인 ‘정도경영실’을 신설하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인증을 획득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 국제 표준인 ISO26000 도입을 준비 중이다.

국제표준화기구가 정한 ISO26000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 및 기업들이 이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SR)에 대한 지침을 규정한 것이다. 그룹명에 걸맞게 동아쏘시오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7년부터 3년째 창립 기념일에 봉사활동

동아쏘시오그룹은 12월 1일 창립기념일 전인 11월 한 달간 그룹 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사랑나눔 캠페인 ‘함께 성장’을 전개했다.

사랑나눔 캠페인 함께 성장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1932년 창립 이후 동아쏘시오그룹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고 도와준 사회에 보답하고자 마련됐다.

앞서 2017년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등 주요 사업회사 임직원들은 창립기념일을 맞아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해 왔다. 특히 올해는 동아쏘시오그룹 구성원 모두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더 많은 이웃과 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동천수, DA인포메이션, 용마로지스 등 전 그룹사로 확대됐다. 현재 집계 중이지만 30여 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한 인원만 953명에 달한다.


도전-배려-함께의 가치를 배우다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은 동아쏘시오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 행사는 경제 불황으로 어려웠던 1998년 시름에 잠긴 대학생들에게 도전정신과 자신감을 심어주자는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명예회장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올해 진행한 22회까지 27만4920명이 지원했으며, 3145명이 최종 선발돼 대장정에 참가했다. 대원들이 한발 한발 함께 걸어온 길은 1만2604km에 달하며 서울과 부산(약 400km)을 15회 이상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특히 올해는 국토대장정 참가대원들이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남과 북의 화합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퍼포먼스를 실시해 주목을 받았다.


따뜻한 한 끼 식사로 소외계층 마음 녹여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들은 연말이 되면 소외된 이웃을 위해 따뜻한 마음을 담은 한 끼 식사를 대접한다. 2005년부터 한 해도 빠지지 않고 홀몸노인과 취약계층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봉사활동인 ‘밥퍼나눔운동’을 펼쳤다. 2009년부터는 기부 문화 확산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랑 나눔 바자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을 개최하며 청소년들에게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있다. 올해도 14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을 열었으며, 참가자들은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생명의 보고’ 태안바다에서 해양 오염 강의, 해양 생태 모니터링, 푸른 바다 만들기 등을 통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웠다.

올해 동아쏘시오그룹은 강원도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돕기 위해 대한약사회 자원봉사단에 봉사약국 트럭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만큼이나 이색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건강한나눔#건강#제약#동아제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