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은 서울시? SRT고속철도 개통으로 ‘자이 더 익스프레스’ 고속질주

  • 입력 2016년 2월 19일 12시 25분


코멘트
0
수도권 지역에서 새로 뚫리는 철길은 부동산 시장의 생명줄과도 같다. 지난 2009년 개통해 지난해 2단계까지 연장된 9호선은 강서-강남-강동 지역을 잇는 ‘황금노선’으로 불리며 마곡지구 등 일대의 시세 상승을 주도 하고 있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최근 개통한 신분당선 연장선 (정자~광교) 라인의 수지구풍덕천동 역시 3.3㎡당 아파트 매매가격이 1244만원(올해 1분기 기준)으로 2년전과 비교해 19.7%로 높은 상승률을 보인 바 있다.

오는 8월에는 수서발 고속철도 SRT가 개통될 것이 발표되며, 경기 남부 지역의 범서울화가 빠르게 진행될 예정이다. 이 중에서도 SRT 정차역이 마련된 평택과 동탄은 이미 신도시 개발과 다양한 호재로 주목 받아 온 지역이라 올해 다시 한번 분양시장의 돌풍을 가져올 전망이다.

▶ SRT 개통, 경기 남부의 새 황금노선
지난 1일 수서발고속철도운영사 ㈜SR은 코레일의 KTX와 경쟁할 고속열차 이름을 SRT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SRT는 시속 300km로 목적지까지 빠르게 운행하는 ‘Super Rapid Train’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SRT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 지제역을 거쳐 천안아산역에서부터 KTX와 고속철 선로를 함께 쓴다. 이 구간부터 승객들은 SRT와 KTX 중 이용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기는 셈이다. 또 무정차로 이동 시 수서역∼부산 2시간 10분대(예상), 수서역∼목포 1시간50분대(예상)로 이동이 가능하다.

금번 개통은 주 교통수단이 버스 위주였던 평택과 동탄 지역이 1~2정거장이면 바로 강남으로 이어질 수 있게 돼 서울과 경기남부의 경계선을 허물 정도의 큰 파급력이 기대된다.

특히 최근 SRT지제역 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인근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지제역 인근에 분양중인 GS건설의 ‘자이더익스프레스’의 경우에는 입주민 편의를 위해 단지와 SRT지제역을 왕복하는 특화 전용 버스 ‘자이203익스프레스’를 운영할 정도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현재 ‘자이더익스프레스’는 1차 분양을 마감하고 2차를 분양 중이다.

분양관계자는“자이 더 익스프레스 2차는 설계특화, 교육특화, 개발호재,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들이 관심이 꾸준하다”며 “2차 잔여 물량이 조기소진 될 것으로 예상되어 3차가 분양이 예정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 같다”고 현장분위기를 전했다.

▶ SRT와 고덕삼성전자 1차 준공까지.. 분양시장의 ‘황금’이 될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2차’
평택지역의 대어급 호재 행진은 SRT외에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가 총100조원을 투자해 평택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을 건설하는 고덕삼성전자산업단지 개발 1단계가지난해 5월부터 착공에 들어가 올 하반기 1차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고덕삼성전자산업단지는 태양 전지, 의료기기 등 차세대 반도체 생산라인을 개발할 예정이며 완공 시 고용창출 인구가 직접적으로는 3만명, 간접적으로는 15만명까지 예상되고 있는 대형사업이다. 여기에 LG전자가 진위산업단지에 총 60조원을 투자해 LG디지털파크까지 조성하고 있어 평택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 전문 인력을 배후수요로 두게 된다.

평택시 개발호재 중 삼성,LG 다음으로 가장 큰 이슈거리는 평택미군기지 이전이다. 이로 인해 평택시 인구는 크게 증가하게 될 예정이다.

미군기지 이전으로 여의도의 5.4배 면적에 6만명의 미군과 그에 관련된 방위산업체, 군수업체, 이태원, 동두천, 의정부에 미군부대 주변 종사자들 8만여명이지난해 말부터이번 해까지 대거 이동하는데 주변 주택은 10~20년 정도로 노후화 된 상태라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소득수준 높을수록 지역 내 랜드마크대단지로몰려..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2차’ 주목
GS건설의 ‘자이더익스프레스’는 경기도 평택 동삭2지구 총 5개 블록에 약 5000세대가 넘는 단지로 조성되는 대규모 브랜드 타운이다. 지난해 7월 1차 공급에서 총 1849가구를 최고 36.5 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됐고, 계약 한 달만에 모든 아파트가 ‘완판’되며 인기몰이를 한 바 있다.

2차 물량인 1459가구 역시 1순위 청약 결과 1409가구 모집에 3969명이 몰려 평균 2.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현재 분양마감을 코앞에 두고 있다. 특히 최신 특화설계와 교육특화 단지 콘셉트의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이 단지는 안전을 위해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설계했고, 상가에는 국내 유명 어학원인 SDA삼육어학원이 입점할 예정이다. 입주민에게 강좌마다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유치원이나 학원 승하차장인 맘스스테이션을 단지 내에 설치한다.

이 밖에도 단지 전체를 아우르는 2.5㎞에 달하는 산책로를 조성했으며 가족형 텃밭 ‘자이팜’과 멀리 야외로 나가지 않고도 텐트를 칠 수 있는 캠핑장도 설치한다.

내부에는 분리형 드레스룸, 팬트리 등 특화된 수납공간을 배치한다. 신혼부부나 3인 가구에게 인기가 많은 전용 59㎡(확장형), 72㎡(확장형)의 드레스룸 등 수납공간을 1차보다 넓게 설계했다.전용 84㎡형엔 알파룸을 제공한다. 알파룸은 대개 주방과 거실 사이에 마련돼 개인 서재 등 휴식 공간이나 자녀 공부방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이더익스프레스 2차는 지하 2층~지상 29층의 전용면적 59~113㎡형 1459가구다. 주택형 별로는 전용 84m²가 608채(3개 평면)로 가장 많고 △72m² 318채 △59m² 279채 등 중소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입주는 오는 2018년 9월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평택시비전동 1102-2번지에 위치한다.

온라인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