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워진 바람 앞에서 마음까지 든든해지는 모발이식, 탈모치료에 대한 궁금증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21일 17시 55분


벌써 10월의 후반에 들어서면서 눈 내리는 겨울이 기다려지기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차가운 바람을 가르며 눈길을 달릴 수 있는 겨울 스포츠 마니아들. 반면 겨울 자체가 두려운 사람들도 있다. 추운 겨울에도 갈 곳 없어 길 위에서 살아가는 이웃들도 그렇겠지만, 바로 천만 탈모인에게 겨울은 극한의 시간이다.

차가운 바람 앞에, 또 건조한 대기아래 머리카락은 더 약해지기만 하고, 쉽게 빠지기 마련이다. 이렇게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시린 머리 보다 더 아린 마음으로 거울을 보게 되는데,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겨울이 탈모인에게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한다! 바로 모발이식을 받기에 매우 적합한 시기라는 것이다. 오늘은 천만 탈모인의 희망! 모발이식에 대해 구로에 위치 한 모발이식병원 동안피부과의 박동재 원장을 만나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 차가운 겨울바람 앞에서 마음까지 든든해질 모발이식, 탈모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이야기 Best 5!

많은 탈모인들이 고민하고 있는 탈모극복과 모발이식에 대한 이야기들을 모아봤다.

Q1. 젊은 시절부터 탈모 때문에 너무나도 많이 고민해왔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속 시원히 탈모를 해결을 해보고 싶다. 그래서 밖을 나가보니 탈모관리센터, 탈모 클리닉, 심지어 한방치료를 해준 다는 곳도 있는데, 효과가 좋은 탈모치료를 위해서는 어떤 곳에 가야하나?

박동재 원장> ‘탈모를 관리해준다’는 이야기로 광고하고 간판을 내 건 곳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 없이 탈모를 관리해주겠다며 모발과 두피를 마사지하거나,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눈에 문제가 생기면 안과를 찾고, 뼈에 문제가 생기면 정형외과를 찾듯, 머리카락과 두피에 관련된 문제가 생긴 다면 당연히 모발.두피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는 모발이식병원 찾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전문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몇몇 작은 관리센터 등에서의 관리는 결코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없으며, 탈모의 체계적인 치료와 모발이식 수술 등의 고 난이도의 치료 및 수술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 병원에서의 진단이 필요하다.

Q2. 고민이 있다. 거울을 보면 ‘탈모’라고 말하기에는 머리숱은 풍성한 편이다. 다만 어려서부터 이마가 지나칠 정도로 넓은 편이고, 또 못생겨서 놀림을 받기도 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더 보기 싫어지는 것 같고, 이 콤플렉스와의 고리도 끊어 버리고 싶다. 모발이식술로 이마선, 헤어라인도 교정할 수 있나?

박동재 원장> 모발 이식을 통해 헤어라인 교정도 당연히 가능 하다. 이마가 보기 싫을 정도로 넓다거나, M자 모양으로 심하게 패인 경우, 또 옆머리 부분이 뒤로 후퇴되어 과도하게 넓어 보이는 경우에는 헤어라인 이식수술을 통해 이마선을 늦추거나 좁혀 보기 좋은 이마형을 만들 수 있고, 얼굴 전체적인 이미지도 개선할 수 있다.

Q3. 모발이식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발이식 수술은 당연히 남자들만의 고민거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여성도 모발이식이 필요할 수 있는데, 여성모발이식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은 없나?

박동재 원장> 여성모발이식수술만을 전문으로 한다는 병원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 보지 못했다. 하지만 모발이식에 대한 많은 연구와 열정을 가지고 살아온 입장에서 여성모발이식 전문병원을 찾느라 고생하는 것 보다는 모발이식 수술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모발이식 수술은 시술 케이스를 살펴보면서 믿을 수 있는 시술이 진행 될 수 있는가 여부를 가늠해 볼 수도 있겠고, 상담을 통해서 확신에 찬 원장의 모습 속에서도 믿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여성 모발이식의 경우에도 많은 케이스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가 있는 전문 병원에서의 시술이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4.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 처음에는 그냥 ‘괜찮아 지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병원을 가야할 것 같다. 머리를 감을 때 마다 깜짝 놀란다. 탈모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친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나?

박동재 원장> 탈모로 병원을 찾는 시기가 대부분 상당히 늦은 편으로 보인다. 얼마 전 한 조사에 따르면 ‘가벼운 탈모를 넘어 병적인 탈모가 시작된 지 평균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병원을 찾아온다’는 이야기도 있다. 대다수의 탈모 환자들이 전문 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병원에서의 진료를 꺼리고, 민간요법이나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제품, 기타 클리닉에서의 관리에 의존하다가 상태를 더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탈모가 시작된 즉시, 혹은 탈모가 의심스러운 상황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다면 탈모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물론 모발이식과 기타 탈모치료를 통해서 상당부분 도움을 얻을 수 있겠지만, 원래의 머리카락을 지켜 내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 가능하면 최초 진료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겠다.

Q5. 모발이식수술을 결심했다. 그런데 모발이식을 해준다는 병원이 상당히 많이 있는데, 비용 같은 경우도 병원 숫자만큼 천차만별이다. 병원을 선택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효과적인 모발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나?

박동재 원장> 모발이식에 있어서 비용적인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 이식모의 개수와 시술의 범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확한 비용 산정은 상담을 통해서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모발이식 수술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 어렵게 시간을 내고, 큰 결심을 해서 받은 모발이식수술로 평생 동안 부자연스럽고 마음에 들지 않는 헤어라인 때문에 속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우는 병원들보다는 긴 시간 안전성 높은 시술을 해왔고, 심미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해 시술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바로 원장 개개인의 능력이 기준이 되어야 하고, 환자가 원하는 것을 잘 알아듣고 결과로 보여 줄 수 있는 병원이 정답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풍성한 머리숱으로 자신감을 되찾는 다면 동안 얼굴이 아니라 마음까지도 젊어질 수 있지 않을까. 혼자서 머리카락을 쓸어 담으며 고민하기 보다는 풍부한 연구와 임상경험으로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가지고 믿을 수 있는 모발이식 수술과 탈모치료를 할 수 있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진정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 한 자세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구로 모발이식 박동재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