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 과기부·강동석 건교부·김병일 예산처·신임장관 인터뷰

  • 입력 2003년 12월 28일 18시 00분


코멘트
▼오명 과기부 장관 "이공계 기피현상 적극적 대책 제시" ▼

“우리나라는 지난 8년간 국민소득 1만달러 시대에 머물고 있다. 선진국 수준인 2만달러를 달성하려면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오명(吳明) 신임 과학기술부 장관은 28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학기술자가 사회적으로 예우를 받고 경제활동의 중심에 서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오 신임 장관은 “과기부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해 과학기술정책을 실질적으로 종합 조정하는 부처로 만들어야 한다”며 현 정부가 추진 중인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을 실현시키기 위해 먼저 관련 부처들의 기능과 의견을 효율적으로 조정해 나갈 뜻을 내비쳤다.

실제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최근 “과기부가 단지 연구개발뿐 아니라 산업성장과 고급과학기술인력 확보를 염두에 두고 거시적으로 총괄하는 부처가 돼야 한다”며 과기부 장관을 ‘기술 부총리’급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정부혁신위원회와 협의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오 신임 장관은 또 청소년의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해 “교육계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대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훈기 동아사이언스기자 wolfkim@donga.com

▼강동석 건교부장관 "투기는 잡되 건설위축은 최소화" ▼

“앞으로 ‘온탕냉탕’을 오가는 부동산정책은 없다. 부동산투기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정부 의지를 심어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강동석(姜東錫) 신임 건설교통부 장관은 “공직일선에서 졸업할 때가 됐다고 생각해 왔는데 뜻밖의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신임 장관은 “그러나 부동산시장이 지나치게 냉각될 경우 산업연관 효과가 크고 고용효과가 큰 주택산업에 많은 부작용도 예상된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 그동안 예고됐던 정책 일부를 보완하겠다”고 밝혀 부동산정책을 일부 전환할 것임을 내비쳤다.

그는 또 지난 50년간 개발 위주로 건설행정이 이뤄지면서 국토가 많이 훼손됐다며 앞으로 후손에게 물려줄 자산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건설·교통 행정을 펼쳐나가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단순히 새로운 행정수도를 하나 만드는 수준을 넘어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끄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강 신임 장관은 이 밖에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나타난 물류시스템 문제점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재성기자 jsonhng@donga.com

▼김병일 예산처장관 "예산 이해관계자 설득 노력 최선 ▼

“국가 예산을 다루는 것은 숲과 나무를 동시에 봐야 하고 이해관계자들을 끊임없이 설득하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김병일(金炳日) 신임 기획예산처 장관은 “내년 예산안이 국회에서 심의 중이고 아직은 내정자 신분이라서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내놓기는 곤란하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말했다.

김 신임 장관은 또 “경제가 어려운 때 예산처 장관으로 내정돼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을 느낀다”며 “하루 빨리 현안을 챙겨 경제가 안정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2년 전 금융통화위원으로 자리를 옮긴 뒤 통화정책에 신경을 쓰느라 예산처 업무를 들여다볼 기회가 없어 현재 현안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겸손해 했다.

김 신임 장관은 이날 오전 장관 내정 소식을 들었으나 가족들에게도 내색하지 않고 친구들과 함께 오전 8시경 자택 인근의 청계산에 갔다가 오전 11시30분경 귀가했다.

그는 자택에서 예산처 직원의 방문을 받고 업무 파악에 들어갔다.

김광현기자 kkh@donga.com

▼현정부 2번째 각료 탄생…금통위는 '장관 배출소'?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장관 배출소’로 떠오르고 있다.

김병일 금융통화위원이 28일 기획예산처 장관에 발탁(내정)되면서 장승우(張丞玗) 해양수산부 장관에 이어 현 정부 각료 가운데 두 번째 금통위 출신 장관이 탄생했다.

김 신임 장관은 2000년 8월∼2002년 2월까지 기획예산처 차관으로 일하다 2002년 3월 금통위원에 임명됐다. 또 장 장관은 1998년 3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금통위원으로 일하다가 예산처 장관에 발탁돼 올 2월까지 재직했다. 이어 올 10월 해양부 장관으로 옮겨가 일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옛 경제기획원 출신이고 금통위원으로 재직 중 장관에 임명됐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한은 내에서는 두 장관의 ‘영전’을 두고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금통위원들이 다음 자리에 신경을 쓰면 한은의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이유다.

한편 금통위는 내년 상반기 중 대대적인 물갈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금통위원 4명의 임기가 내년 4월까지 순차적으로 다가오는 가운데 아직 금통위원 임기가 남은 김 신임 장관까지 금통위를 떠남에 따라 전체 금통위원 7명 가운데 5명이 교체되기 때문이다.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