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염동연씨 28일 소환조사

  • 입력 2003년 4월 27일 19시 05분


코멘트
‘나라종금 로비의혹’ 사건을 재수사중인 공적자금비리 특별수사본부는 김호준(金浩準) 전 보성그룹 회장이 계열사 ㈜닉스를 통해 금융기관에서 사기 대출받은 돈 중 일부를 정 관계 로비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99년 4월 닉스의 매출채권을 과대 계상하는 방법 등으로 회계 장부를 꾸민 뒤 재무제표 등을 Y종금에 제출, 두 차례에 걸쳐 60억원을 신용 대출받았다.

검찰은 이 돈 중 일부가 닉스의 운영자금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닉스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회계장부 등을 정밀 분석, 대출금의 사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관련기사▼
- `나라종금 로비의혹' 확대되나
- 보성계열사 코스닥등록 로비의혹

검찰은 28일 소환 예정인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廉東淵) 민주당 인사위원을 상대로 김 전 회장에게서 돈을 받은 경위를 조사한 뒤 혐의가 확인될 경우 두 사람을 형사처벌할 방침이다. 검찰은 안 부소장과 염 위원을 소환 조사한 직후 정치인 2, 3명을 소환해 나라종금 퇴출 저지 로비를 받았는지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나라종금 로비 수사 전망▼

‘나라종금 로비의혹’ 사건 재수사가 막바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이 사건은 28일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廉東淵) 민주당 인사위원이 소환되고 이어 ‘거물급’ 추가 소환자가 있을 전망이어서 이번주가 수사의 최고점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또 1999년 당시 일부 정관계 인사들이 보성그룹 계열사인 닉스의 주식을 샀다가 상당한 시세 차익을 얻은 정황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어 이들이 나라종금 로비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이 사건의 파장은 더욱 확대될 수 있다.

검찰은 이날 “안씨와 염씨 등 두 사람에 이어 소환 대상자가 또 있다”고 밝혀 나라종금 로비 의혹에 연루된 정치인 등이 줄줄이 소환될 가능성을 내비쳤다.

수사팀은 김호준(金浩準) 전 보성그룹 회장과 안상태(安相泰) 전 나라종금 사장에 대한 계좌 추적을 통해 로비 정황을 입증할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인 안 부소장과 염 위원에 대해 “결코 해명성 수사를 하지는 않겠다”고 밝혀오다 소환 조사를 결정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안 부소장의 경우 99년 7월 2억원을 건네받을 당시 로비를 받을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2억원의 성격과 사용처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는 못한 상태.

그러나 안 부소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이 ‘뜻밖의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안 부소장에 대한 형사 처벌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2억원의 행방과 돈을 받은 경위는 조사해 보면 드러날 것”이라며 “여러 가지 처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수사팀은 99년 9월 나라종금에서 5000만원을 전달받은 염 위원에 대해서는 형사 처벌 방침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염 위원이 받은 돈은 수자원공사 감사 재직 당시 공사 자금을 나라종금에 예치해 준 대가라는 증거를 검찰이 확보했다는 얘기도 있다.

99년과 2000년 당시 나라종금의 로비는 ‘정치권 인사에 대한 로비 청탁→금품 전달 및 친분 관계를 이용한 정치권 동원→금융감독원 등에 대한 나라종금 퇴출저지 압력 행사’ 등의 삼각 구도로 전개됐다는 것이 검찰의 시각이다.

안 부소장과 염 위원 조사 이후 소환될 정치권 인사들은 이 같은 로비 구도의 한 축에 연루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

추가 소환 대상자는 로비 청탁과 함께 최소 1억원을 받았다는 관련자 진술이 확보된 바 있는 한광옥(韓光玉) 민주당 최고위원, 4·13 총선 당시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과 함께 수사팀에 전화를 건 민주당 P의원, 서울시 고위직을 지낸 K씨 등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장강명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