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사태, 美정부 사전 공모는 없었지만 묵시적 동조 있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완범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미국의 한국 정치 개입사…’ 출간
“박정희 제거, 美와 김재규 합작품
표면적으론 독재로 인한 인권 침해… 본질적 이유는 韓 핵무기 개발 시도”

1979년 10월 13일 미국의 지미 카터 대통령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는 당시 신민당 총재 김영삼 의원 제명 파동을 
언급하며 “최근 몇 주간 나는 이러한 사건들로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완범 교수는 “이 메시지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중대한 압력이었다”고 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1979년 10월 13일 미국의 지미 카터 대통령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는 당시 신민당 총재 김영삼 의원 제명 파동을 언급하며 “최근 몇 주간 나는 이러한 사건들로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완범 교수는 “이 메시지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중대한 압력이었다”고 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1979년 10·26사태 한 달 전, 윌리엄 글라이스틴 주한 미국대사는 중앙정보부장 김재규(1926∼1980)를 만나 ‘정권 교체’를 논했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미국대사가 유신 정권 교체를 구두로 명백하게 내비쳐 시그널을 보낸 겁니다.”

김재규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살해한 10·26사태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는 설에 관해 이완범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62·사진)는 이렇게 단언했다. 이 교수는 “10·26사태는 김재규와 미국의 합작품이라는 것이 나의 해석”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관련 기밀문서가 비밀에서 해제된 2000년대 초부터 최근까지 10·26사태 미국 배후설의 실체를 추적해 왔다. 최근 ‘미국의 한국 정치 개입사 연구’ 1∼3권(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을 출간한 이 교수를 2일 화상으로 만났다. 총 6권으로 기획된 이 책은 1945∼1987년 한국 최고 지도자를 교체하거나 제거하려 했던 미국의 시도를 다룬다. 그중에서도 1∼3권의 부제는 ‘박정희 제거공작편’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글라이스틴 대사는 10·26사태 한 달 전인 9월 26일 김재규와 만나 한국 정치에 관해 우려를 표하며 “한국 국민과 직접 관련되는 문제로 평화적 정권 교체”를 언급했다. 이어 글라이스틴은 “현 헌법이나 정치제도가 평화적 정권 교체에 충분히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한국 국민 모두가 우려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화는 10·26사태 뒤인 그해 11월 19일 글라이스틴이 미국에 보고한 전문에 남아 있다. 이 교수는 “비록 미국 정부와 김재규 사이에 계획적인 사전 공모는 없었으나, 박정희 정권 교체에 대한 이심전심 격인 묵시적 사전 동조가 있었던 것”이라고 봤다.

당시 전문에는 “나(글라이스틴)는 김재규나 누구에게 박정희의 제거를 용인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적이 없다”고 한 내용도 나온다. 이 교수는 “외교 분쟁이 일어날 수 있었기에 글라이스틴은 발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전문 자체가 김재규와 만난 사실을 숨기다가 뒤늦게 발각되면서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글라이스틴 대사는 1999년 출간한 회고록에서 입장을 바꾼다. 그는 회고록에서 10·26사태를 언급하며 “(미국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공헌했다”며 “미국은 자신들의 행동과 말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박 전 대통령의 몰락에 일조한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고 했다. 이 교수는 “10·26사태에 미국의 힘이 작용했음을 우회적으로 기술한 회고”라며 “외교 분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만큼 이 정도가 미국 측 핵심 인사가 남길 수 있는 최대한의 고백”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이 박정희 정권 교체를 원한 까닭은 뭘까. 이 교수는 “표면적으론 독재로 인한 인권 침해였으나 본질적인 이유는 한국 정부의 독자적인 핵무기 개발 시도”라며 “미국은 자국의 이익에 반한다고 판단되면 한국 최고 지도자를 교체하거나 제거하려 했다”고 했다.

책 4∼6권 ‘전두환 제거공작편’은 올해 말 출간될 예정이다. 이 교수는 다음 편에 관해 “미국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전두환을 끌어안고 있다가 5·18민주화운동 같은 일이 재발하고 한반도에 소요 사태가 지속되면 북한이 쳐들어와 남한이 공산화될 수 있다고 봤다”며 “전두환 제거 작전을 구상한 이유”라고 했다.


이소연 기자 always99@donga.com
#10·26사태#묵시적 동조#김재규와 미국의 합작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