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100년]원창학원, “매일 성장노트 적으며 나를 돌아보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음공부 프로그램에 참여한 원광고등학교 학생들이 부모의 발을 씻어주며 고마움을 표시하고 있다. 원광중과 여중, 원광고와 여고, 원광정보예술고가 속한 인창학원의 마음 공부는 새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창학원 제공
마음공부 프로그램에 참여한 원광고등학교 학생들이 부모의 발을 씻어주며 고마움을 표시하고 있다. 원광중과 여중, 원광고와 여고, 원광정보예술고가 속한 인창학원의 마음 공부는 새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창학원 제공
“이 노트는 내 삶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귀중한 노트다”, “내 삶을 변화시키는 첫걸음이 됐다”.

원창학원이 원광중·여중, 원광고·여고, 원광정보예술고 등 소속 5개 학교에서 마음공부를 실시하고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나의 바른 성장 노트’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다.

이 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매일 아침 이 노트를 쓴다. ‘좋은 생활 습관 15개’에 대한 세부항목을 제대로 실천했는지를 O, X로 점검한다. 실제 “화가 나고 짜증날 때 마음을 돌아보았다”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자존심을 꺾는 말을 하지 않았다” “하루에 1번 이상 베풀기를 실천했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노트를 쓰는 것은 교사도 예외가 아니다.

원광고 한상빈 학생은 “처음에는 노트를 쓰는 게 쓸모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2주 정도 해보니 정말로 나를 성찰하면서 스스로에게 감사와 반성, 충고, 응원을 할 수 있었다”며 “고운 말씨를 쓰고 질서를 잘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 실시 뒤 2014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관련 설문조사를 한 결과 30개 항목 중 ‘욕설 또는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부모님께 화내거나 짜증을 내지 않는다’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이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가 집에서도 비슷한 점검 노트를 가족과 함께 만들어서 쓰는 ‘가족 공동 마음 챙기기’를 시행한 결과 가족의 대화 시간도 늘어났다. 한 학생은 “늦게까지 공부하다 보니 가족과 대화할 시간이 없었는데, 이 노트를 계기로 아침을 같이 먹게 됐고, 대화를 많이 하고 부모님과 더 가까워지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부모들의 반응도 좋다. 원광고를 졸업한 유용호 학생의 어머니는 “어느 날 아이가 매일 학교에서 하루를 반성하고 자기의 가치를 평가하는 시간이 있다고 자랑했다”며 “아들이 힘든 고교 생활 과정에서 정말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선생님,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홍정우 학생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매일 노트를 쓰면서 평소 불평불만을 말하는 것보다 감사하는 마음이 늘고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을 지켜봤다”고 했다.

조종엽 기자 jj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