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다시 세월을 노래하네… ‘신촌블루스’ 엄인호 씨

  • 입력 2006년 2월 25일 02시 59분


코멘트
“이번 공연을 끝으로 미국에 가서 공부할 예정이에요. 걱정 마세요. 팬들을 버릴 생각은 전혀 없어요. 5집도 언젠가 발표해야죠.” 3월 1∼12일 그룹 결성 20주년 기념 공연을 하는 ‘신촌블루스’의 엄인호(오른쪽)와 게스트로 출연할 가수 한대수. 원대연 기자
“이번 공연을 끝으로 미국에 가서 공부할 예정이에요. 걱정 마세요. 팬들을 버릴 생각은 전혀 없어요. 5집도 언젠가 발표해야죠.” 3월 1∼12일 그룹 결성 20주년 기념 공연을 하는 ‘신촌블루스’의 엄인호(오른쪽)와 게스트로 출연할 가수 한대수. 원대연 기자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대흥동의 한 스튜디오. 흰 머리를 질끈 묶은 그룹 ‘신촌블루스’의 리더 엄인호가 가죽바지를 입은 가수 한대수를 불렀다.

“대수 형님, 우리 한번 맞춰 보죠.” 가죽바지 사나이는 가방에서 기타를 꺼내 엄인호와 마주 앉았다. “‘바람과 나’ 하는 거지? 오케이.”

엄인호와 한대수는 말 한마디 없었다. 그 대신 기타줄 위에 놓인 두 사람의 손은 씨실 날실 엮듯 촘촘한 연주를 만들어냈다.

한국 포크 록의 ‘큰형’인 한대수와 엄인호 두 사람이 마주 앉은 이유는 ‘신촌블루스’의 콘서트 준비를 위해서다. ‘신촌블루스’는 3월 1∼12일 서울 중구 정동 팝콘하우스에서 ‘10년의 고독, 20년의 블루스, 30년의 방랑’이라는 부제로 결성 20주년 기념공연을 연다.

“지난 20년을 ‘외로움’이란 한 단어로 표현하고 싶네요. 갈수록 가요계는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가고 ‘신촌블루스’는 소외돼 가고…. 20주년 공연은 ‘그래도 우리는 변하지 않았다’는 걸 보여 주기 위한 자리라고나 할까요?”

교과서처럼 반듯한 연주로 ‘선생님’이라 불렸던 이정선과 “나는 자유영혼”을 외치며 물 흘러가듯 연주하던 ‘룸펜’ 엄인호, 여기에 한영애와 이광조가 가세해 “제대로 된 음악 한번 해 보자”며 의기투합한 것이 1986년. 신촌을 사랑하고 블루스를 좋아한다는 공통점 때문에 그룹 이름을 ‘신촌블루스’로 지었다. 지금은 사라진 신촌의 카페 ‘레드 제플린’이 이들의 무대였다.

창단 멤버 중 유일하게 남은 것은 엄인호. 뜻 맞춰 노래하다가 홀연히 탈퇴할 수 있는 자유가 ‘신촌블루스’의 보이지 않는 ‘강령’이었다. 이은미 정경화 같은 쟁쟁한 라이브 가수들이 ‘신촌블루스’에서 내공을 쌓았다. 2, 3집 앨범에 참여한 고(故) 김현식은 영원한 ‘신촌블루스’ 멤버다.

“지금 돌이켜 보니 저만 꿋꿋하게 살아남은 것 같아요. 죄책감이 들 정도죠. 현식이가 세상 떠난 지 15년이 지났는데 제대로 된 추모공연 한번 해 주지 못했어요. 그래서 이번 20주년 공연은 김현식이 불렀던 노래들 위주로 기획했어요. 김현식 없이는 ‘신촌블루스’도 없으니까요.”

이번 공연에는 이정선, 이광조, 정경화 등 역대 ‘신촌블루스’ 멤버들은 물론이고 한대수, 전인권, ‘봄여름가을겨울’ 등 ‘신촌블루스’와 동시대를 살아온 가수들이 게스트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이 끝난 후 라이브 음반도 계획 중이에요. 그보다 이번 공연에 바라는 게 있어요. 한국 가요계에 주류라고 자처하는 ‘엔터테이너’들에게 쐐기를 박는 공연 그거 하나면 돼요.” 공연 문의 1588-7890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