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공원 덮친 폭우… 노부부 매몰 사망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논산서 산사태, 일행 2명은 중상
12개 시도 ‘산사태 심각’ 경보

300mm가 넘는 비가 쏟아진 14일 오후 충남 논산시 양촌면에 있는 추모공원 인근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추모공원 봉안당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 방문객 4명이 토사에 매몰돼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이 1시간 반 만에 전원 
구조했지만 80대 남성과 70대 여성 노부부가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가 끝내 숨졌다. 기상청은 이날 “15일까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 북부 내륙, 16일에는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다”며 사전 대비를 당부했다. 충남소방본부
 제공
300mm가 넘는 비가 쏟아진 14일 오후 충남 논산시 양촌면에 있는 추모공원 인근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추모공원 봉안당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 방문객 4명이 토사에 매몰돼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이 1시간 반 만에 전원 구조했지만 80대 남성과 70대 여성 노부부가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가 끝내 숨졌다. 기상청은 이날 “15일까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 북부 내륙, 16일에는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다”며 사전 대비를 당부했다. 충남소방본부 제공
충남 논산시 양촌면에 있는 추모공원 인근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이곳을 찾은 노부부가 토사에 매몰돼 심정지 상태로 구조됐지만 끝내 숨졌다. 함께 매몰됐다가 구조된 일행 2명도 중상을 입었다.

오후 4시경 산사태가 일어났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은 현장에 도착한 지 1시간 반만에 토사에 매몰돼있던 70대 남성 윤모 씨와 부인 김모 씨(70), 윤 씨 부부의 조카(59·여), 윤 씨 부부의 손자(21) 등 4명을 구조했다. 부부인 윤 씨와 김 씨는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숨졌다. 나머지 2명도 골절 등 중상을 입고 치료를 받고 있다. 윤 씨 부부의 조카는 한 때 위독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으나 의식을 회복했다고 한다. 손자도 팔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수술을 받았다. 사고 당시 의식이 있던 손자가 119구급대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추모공원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인근 절에서 열린 합장 행사에 참석하려고 방문했다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산사태로 토사가 흘러내리며 추모공원에 있는 봉안당 건물이 무너지자 이를 피해 주차장으로 향하다 다시 무너져 내린 토사에 매몰된 것으로 알려졌다.

독자 제공
독자 제공

추모공원 봉안당 건물 붕괴 전 모습. 충남소방본부
 제공
추모공원 봉안당 건물 붕괴 전 모습. 충남소방본부 제공

사고 이후 현장을 목격한 절 관계자는 “차량 두 대가 쏟아져 내린 흙에 밀려 추모공원으로 진입하는 도로까지 쓸려 나와 있었다”며 “절에서 추모공원까지 300m에 이르는 도로가 토사로 모두 막혀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날 오후 11시경 윤 씨와 김 씨의 빈소가 마련된 논산시의 한 장례식장에서 만난 주민은 “김 씨가 평소 무료 급식도 운영하고, 이웃들을 위해 많이 베풀었다”며 “부부 모두 참 훌륭했다”며 제대로 말을 잇지 못했다.

아직 빈소도 마련되지 않은 장례식장에 윤 씨 부부의 사고 소식을 듣고 찾아온 조문객들은 황망한 표정으로 서 있었다. 조문객들은 “누구보다 점잖고, 성실하게 생활하던 부부”라며 입을 모았다.

이날 하루에만 300㎜가 넘는 비가 내린 논산시를 비롯해 충남 곳곳에선 농경지가 물에 잠기고 갑자기 불어난 하천물에 제방이 무너졌다.

이날 전국에서 호우가 이어지며 산림청은 부산·경남과 제주를 제외한 12개 광역 지역에 산사태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올렸다.

300mm 폭우에 논산 산사태… 서대전~익산 일반열차 중단


‘물폭탄 장마’에 전국서 피해 속출
수도권 도로 잠겨 출퇴근 교통체증
축대 무너져 20가구 한밤 대피도
주말 충청-호남 ‘극한 호우’ 가능성
무너진 축대…  군산, 하루 359mm 쏟아져 역대 최대 폭우가 이어지며 전국 곳곳에서 비 피해가 발생했다. 13일 
오후 9시 반경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한 도로의 축대가 무너져 14일 오전 서대문구 관계자들이 긴급 복구에 나섰다(위쪽 사진). 
14일 하루에만 전북 군산시에 기상 관측이래 가장 많은 359mm의 비가 내린 가운데 문화동 일대 도로가 침수되자 시민들이 건물에
 설치된 물막이 안쪽으로 피해 있다. 뉴스1·군산=뉴시스
무너진 축대… 군산, 하루 359mm 쏟아져 역대 최대 폭우가 이어지며 전국 곳곳에서 비 피해가 발생했다. 13일 오후 9시 반경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한 도로의 축대가 무너져 14일 오전 서대문구 관계자들이 긴급 복구에 나섰다(위쪽 사진). 14일 하루에만 전북 군산시에 기상 관측이래 가장 많은 359mm의 비가 내린 가운데 문화동 일대 도로가 침수되자 시민들이 건물에 설치된 물막이 안쪽으로 피해 있다. 뉴스1·군산=뉴시스
“밤중에 ‘쿵’ 하는 소리가 나서 밖을 내다 보니 돌과 흙이 쏟아져 있었어요. 급하게 대피하라길래 큰일 난 줄 알고 놀랐습니다.”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의 재개발 지역에서 만난 빌라 주민 이모 씨(67)는 전날 오후 9시 반경 발생한 축대 붕괴 순간을 떠올리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새벽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이 씨가 살던 빌라 바로 앞까지 토사와 돌들이 쏟아져 내려 인근 20가구 46명이 긴급 대피하는 일이 벌어졌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충남 논산에서 300mm가 넘는 집중 호우로 발생한 산사태에 노부부가 참변을 입은 이날 전국 곳곳에선 장맛비로 인한 피해가 속출했다. 수도권 일대에 쏟아진 호우로 한강 수위가 불어나 잠수교가 잠기는 등 도로 곳곳이 통제돼 극심한 출퇴근길 교통 체증이 빚어졌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호우 대처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임진강 상류인 황해도에도 많은 비가 예상돼 북한의 황강댐 방류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 전국서 4000가구 정전

비와 강풍에 가로수가 쓰러지며 전국 곳곳에서 정전과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0시경 서대문구 홍제동 안산 부근에서 강풍으로 가로수 한 그루가 쓰러지며 고압선이 끊어져 인근 2000가구 이상에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광주 광산구에서도 오전 4시 반경 폭우에 가로수가 넘어지며 전깃줄을 건드려 정전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광산구 송정 1동, 신흥동 일대 945가구에 전기와 통신망 공급이 차단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인천 서구 마전동에서도 아파트 지하 전기실로 빗물이 유입돼 1000여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

수도권에선 경기 남양주시가 이날 오후 3시까지 누적 강수량 201.5mm를 기록하는 등 ‘물폭탄’이 쏟아져 도로 곳곳이 유실되거나 침수됐다. 서울에선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과 잠수교 등이 통제됐고 전국에서 도로 99곳, 하천변 757곳과 15개 국립공원 407개 탐방로가 통제됐다.

충청과 호남 지역에선 홍수 경보도 발령됐다. 금강홍수통제소와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0분경 홍수주의보가 내려진 갑천 만년교 지점에 대해 오후 2시 20분 홍수경보가 변경 발령됐다. 경보 수위 기준인 4.5m가 넘을 것이 예상된 데 따른 조치다. 산림청은 전국 17개 시도 중 12곳에 최고 수준의 산사태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발령했다.

충북 청주에서는 무심천을 걷던 행인이 갑자기 보이지 않는다는 오인 신고가 들어왔지만 행적이 확인돼 종결 처리되는 소동도 벌어졌다.

충북 영동군에선 빗길에 도로 옆 야산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미끄러지며 30대 운전자 남성이 숨지고 동승자 2명이 크게 다쳤다.

● 충청 호남 ‘극한 호우’ 가능성… 장마 최대 고비

이번 주말이 여름 장마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 호남 등에는 시간당 최대 강수량이 100mm를 넘어서는 ‘극한 호우’가 쏟아질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16일까지 충남과 전북 일부에 400mm 이상의 비가 내리겠다. 충북, 전남, 경북 내륙 일부는 300mm 이상 쏟아지겠다. 수도권과 강원 내륙 산지 등의 예상 강우량은 30∼100mm, 경기 남부, 강원 남부 내륙은 최대 150mm로 예보됐다. 강원 동해안과 제주는 20∼70mm, 제주 산지는 최대 100mm 이상 내릴 수 있겠다. 지난해 8월 8일 서울 동작구 일대에 인명 피해로 이어진 폭우가 시간당 144mm 수준이었다. 기상청은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고, 비구름대의 남하가 정체될 경우 강수가 한 곳에 집중적으로 퍼부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집중호우로 논산역 인근 하천 수위가 상승하자 호남선 서대전∼익산 구간 일반 열차 운행을 14일 오후 6시 15분부터 15일 막차까지 중단한다고 14일 밝혔다. 영동, 태백선도 15일까지 전 구간 운행을 중단하며, 충북선과 경전선도 폭우가 내린 일부 구간에 대해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논산=김수현 기자 newsoo@donga.com
이정훈 기자 jh89@donga.com
최미송 기자 cms@donga.com
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
도영진 기자 0jin2@donga.com
광주=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정순구 기자 soon9@donga.com


#추모공원#폭우#노부부 매몰 사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