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김주애 디올 코트, 北주민은 명품인줄 몰라…긴 머리에 더 신경”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24일 17시 11분


코멘트
지난 16일 평양 국제공항에서 실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발사를 지켜보고 있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뒤로 딸 긴 머리를 차림의 김주애가 디올 명품 코트를 걸치고 서있다. (조선중앙TV 갈무리) ⓒ 뉴스1
지난 16일 평양 국제공항에서 실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발사를 지켜보고 있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뒤로 딸 긴 머리를 차림의 김주애가 디올 명품 코트를 걸치고 서있다. (조선중앙TV 갈무리) ⓒ 뉴스1
탈북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의원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김주애가 명품 코트를 걸친 모습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북한 주민들이 “코트보다는 머리 스타일에 신경 쓸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 최고의원은 24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우리(남한)는 저걸 사진으로 딱 보는 순간에. ‘이야, 정말 비싼 것 입네’라고 본다. 우리는 명품상점이 많으니까”라며 “그런데 북한 주민들은 일반적으로 저게 저렇게 비싼 명품인 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사진을 보면서 북한 주민들이나 김주애 동년배 애들은 코트보다는 김주애의 머리 스타일에 대단히 신경 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왜냐하면 북한에서는 초중고 남자는 머리를 어떻게 해야 되고, 여자는 머리를 몇 센티 기를 수 있다는 게 딱 정해져 있다. 그런데 (김주애는) 저렇게 머리를 길렀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여학생들도 머리에 대단히 신경 쓴다. (학생들이) ‘선생님, 김정은 최고지도자의 딸은 저렇게 머리를 길게 치렁치렁하게 기르는데 저희도 그러면 길러도 되는 건가요?’라고 하면 교사가 이걸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했다.

또 “그리고 애들도 ‘김정은의 딸은 되고 우리는 안 되는 거야?’ 이런 내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왜 김정은이가 저렇게 무리수를 두는지. 저런 것이 북한 내부에 위화감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6일 평양 국제공항에서 실시한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 17형 발사를 참관하면서 딸 김주애와 동행했다. 김주애가 이날 발사 참관 당시 입었던 외투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 제품인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제품은 디올 홈페이지에서 1900달러(한화 약 248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최근 북한은 양곡 정책과 유통과정의 문제, 코로나19 상황 등이 겹치며 식량난이 가중돼 일부 지역에서 아사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북 수뇌부들이 사치품 소비를 계속하고 있는 모습이 또다시 포착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국제사회에 대북 제재가 무용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측면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