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에도 40m 대기 줄… 성탄절 번화가 ‘3년만의 활기’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명동-홍대-강남 등 거리마다 인파
“통행로 확보” 노점상들 자발 휴업
성당-교회들 인원제한 없이 찬양

성탄절인 2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중구청 안전관리요원들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일대를 돌아보고 있다. 3년 만에 
사회적 거리 두기 없는 성탄절을 맞은 이날 서울 도심 번화가 곳곳에 인파가 몰렸다. 경찰과 구청 등은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하고 
우측통행 유도 펜스를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성탄절인 2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중구청 안전관리요원들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일대를 돌아보고 있다. 3년 만에 사회적 거리 두기 없는 성탄절을 맞은 이날 서울 도심 번화가 곳곳에 인파가 몰렸다. 경찰과 구청 등은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하고 우측통행 유도 펜스를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2019년 이후 3년 만에 사회적 거리 두기 없는 크리스마스 휴일을 맞은 25일 서울 주요 도심 번화가에는 대규모 인파가 몰렸다.

이날 오후 5시경 중구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성탄절을 주제로 한 미디어파사드 영상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려는 시민들이 몰리며 인근 골목까지 40m 넘는 대기줄이 생겼다. 명동 거리에서 만난 김서연 양(17·경기 고양시)은 “지난해는 거리 두기 때문에 친구들과 모이지 못했는데, 올해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과 명동에 나오니 크리스마스 기분이 난다”며 웃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전날 밤 역시 한파로 체감 온도가 영하 10도까지 떨어졌지만 강남과 홍익대 거리에는 일부 주점 앞에 50∼100여 명이 줄을 설 정도로 붐비는 모습이었다.

다만 이태원 핼러윈 참사 이후 맞는 첫 크리스마스이다 보니 자치구와 경찰은 물론이고 점주와 시민들도 안전에 유달리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다.

명동 노점상은 연말 대목임에도 ‘인파 통행로를 확보해야 한다’며 자발적으로 휴업을 결정했다. 24일에는 중구청에 등록된 노점상 362곳이 모두 쉬었고, 25일에도 휴업한 곳이 적지 않았다. 24일 노점을 닫고 명동에서 경광봉으로 차량 통행을 안내하던 박대진 씨(42)는 “하루 문 여는 것보다 사고 위험을 줄여 안전한 거리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안전 관리 봉사에 자원했다”고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미디어파사드 관람 구역을 4개로 나눠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인파를 분산시켰다.

경찰은 인파가 몰린 홍대 입구 거리 중앙에 안전 펜스를 설치하고 우측통행을 유도했다. 강남역 부근에선 구청 직원들이 3인 1조로 인파 안전 관리에 나섰다.

한편 25일 전국 성당과 교회에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미사와 예배가 3년 만에 인원 제한 없이 진행됐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중구 명동대성당에서 교구장 정순택 대주교가 집전하는 미사를 봉헌했다. 정 대주교는 “가난하고 병든 이들, 고통 겪는 이들, 북녘 동포들과 전쟁의 참화 속에 사는 이들을 포함한 온 세상에 주님 성탄의 은총이 충만히 내리기를 기도드린다”고 했다.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는 “예수님을 본받아 한평생 겸손의 삶, 섬김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김갑식 문화전문기자 dunanworld@donga.com



#한파#성탄절 번화가#인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