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 2027년까지 年5000명 육성… 농업시설 30% ‘스마트팜’으로 전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尹, 스마트팜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스마트팜서 방울토마토 재배 청년농과…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리 현장을 찾아 온실에서 재배 
중인 방울토마토를 보며 청년농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027년까지 청년 농업인을 매년 
5000명씩 육성하고, 농업시설의 30%를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한다는 정책 방침을 밝혔다. 상주=대통령실사진기자단
스마트팜서 방울토마토 재배 청년농과…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리 현장을 찾아 온실에서 재배 중인 방울토마토를 보며 청년농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027년까지 청년 농업인을 매년 5000명씩 육성하고, 농업시설의 30%를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한다는 정책 방침을 밝혔다. 상주=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이라며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작은 초기 자본으로도 농업 경영에 필요한 농지 확보를 할 수 있도록 장기 임대 농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27년까지 청년 농업인을 매년 5000명씩 육성하고, 축사 등 농업시설의 30%를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북 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청년농들의) 창업자금 상환 기간 연장, 대출금리 인하 등을 통해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생활안정자금 지원도 확대해 나갈 생각”이라며 “체계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회의에서 2027년까지 청년 농업인 3만 명을 육성하는 내용의 ‘제1차(2023∼2027년) 후계·청년농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1만2000명가량인 청년 농업인(만 40세 미만)의 연령이 매년 높아지는 것을 감안해 향후 5년간 매년 5000여 명씩 새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현재 1.2% 수준인 청년농 비중은 2027년 3%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매년 2000명씩 선정해 온 영농정착지원사업 규모를 내년부터 2배인 40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청년농에게 매달 최대 100만 원씩 지급했던 정착지원금은 110만 원으로 높인다. 청년농이 이용하는 후계농자금과 청년스마트팜종합자금의 상환 기간은 현 최대 15년에서 25년으로 늘려 상환 부담을 줄인다. 후계농자금 금리는 기존 2%에서 1.5%로, 우수후계농자금 금리는 기존 1%에서 0.5%로 각각 내린다.

농업인이 스마트 장비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기술교육 인원을 현행 1400명에서 내년부터 1500명으로 늘린다.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하려면 현장에서 직접 기술을 활용할 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기업이 농업인에게 관련 기술을 시연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46개 현장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가진 기술을 농업 현장에 빠르게 전파할 계획이다. 스마트 농업에서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기업) 5개를 육성하기 위해 유망 기업 간 협력도 유도하기로 했다.

한 지역에서 일정 면적 이상 딸기, 참외 등 비슷한 품목의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스마트 온실 전문단지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가 기본적인 스마트팜 시설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추가로 필요한 서비스는 각 농가가 설치하는 형태다. 스마트 축사 보급을 위해 관련 장비 지원 농가를 기존 5800여 개에서 내년에 6900개로 늘린다. 2027년까지 축산농가는 전체의 30%, 시설원예는 재배 면적의 30%를 스마트 농업으로 바꾸는 게 목표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청년농이 재배하는 딸기와 방울토마토 온실을 둘러봤다. 그러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환경제어 시스템을 직접 조작해 보고 작물 재배 현황 등 청년 농업인의 이야기를 경청했다. 윤 대통령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실을 제어하고, 또 로봇까지 활용하는 모습에서 우리 농업의 미래를 봤다”며 “인구 감소와 기후변화 등 농촌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농업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8월 윤 대통령은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22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 참석해 스마트 농업 정책 방향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정보기술(IT), AI,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기술을 농업에 접목해 스마트 농업을 확산해 나가겠다”며 “규제 혁신과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청년농#스마트팜#농업시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