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사회

“메타버스로 놀러오세요” 랜선으로 떠나는 해외 사업장 투어

입력 2022-06-30 03:00업데이트 2022-06-30 03:0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눔 다시 희망으로]
굿네이버스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 개관
메타버스 사업장 둘러볼 수 있어
내달까지 다양한 참여 이벤트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내 해외 사업장을 그대로 구현한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를 15일 선보였다. 사진은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 메타버스 공간 내 희망학교 맵 캡처 이미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내 해외 사업장을 그대로 구현한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를 15일 선보였다. 7일 만에 1만700여 명이 방문해 굿네이버스 해외 사업장을 경험했다. 하루 평균 약 1500명이 방문한 셈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ZEP(젭)’에 구축한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 공간은 해외 41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굿네이버스의 지역개발사업을 소개하고, 회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됐다. 굿네이버스 사무실, 보건소, 학교 등을 2.5D 디자인 기법으로 제작하여 실재감을 높인 이곳에서는 참여자가 랜선 해외 사업장 투어 콘셉트로 쉽고 재미있게 굿네이버스의 다양한 해외 사업을 경험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 입장한 참여자들은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에 도착한 후 후원자로부터 온 편지를 10살 소년 ‘라멕’에게 전달하는 미션에 참여하게 된다. ‘라멕’은 ‘제14회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 편지쓰기대회’ 주인공이다. 편지를 전달하러 가는 길에 △식수펌프 점검 △보건의료지원 사업 관련 OX 퀴즈 △희망학교 방문 △소득증대 위한 옥수수 수확 등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은 ‘좋은이웃마을 아프리카’ 메타버스 공간 내 포토존 캡처 이미지. 굿네이버스 제공
굿네이버스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굿네이버스 홈페이지 또는 포털사이트에서 ‘굿네이버스 좋은이웃마을’ 검색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도 링크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 7월 31일까지 ‘라멕’과의 인증샷 SNS 이벤트, 옥수수 수확 인증, 마을 주민에게 랜선 편지쓰기 인증 등의 이벤트가 진행되며,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해외 현지 제작 기념품, 굿네이버스 피규어, 보랭백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희진 굿네이버스 회원실장은 “랜선 해외 사업장 투어는 좋은 이웃들의 참여를 통해 변화하고 있는 해외의 사업 현장과 해외 이웃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며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지구촌 이웃이 겪는 현실을 공감하고, 굿네이버스 해외 사업에 관심을 갖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7월에는 굿네이버스 후원자 200명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 좋은 이웃 특별한 여행’을 실시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7월 26일에는 몽골, 7월 28일에는 케냐 해외 사업장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화상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전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