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 봄을 즐기세요”… 부울경 대표 축제 3년만에 ‘기지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장멸치축제-울산 장미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잇달아 개막
사회적 거리두기로 관광객 유혹…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될 듯

2019년 4월 부산 기장군 기장읍 대변항에서 열린 기장멸치축제에서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왼쪽 사진). 올해 울산 
장미축제가 다음 달 25일부터 5일간 울산대공원 장미원에서 열린다. 2019년 5월 개최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장미축제에서는 세계 각국의 형형색색의 장미 300만 송이를 감상할 수 있다(가운데 사진). 경남 하동군은 제25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다음 달 4∼8일 화개·억양면 일원에서 연다. 기장군·울산시·하동군 제공
2019년 4월 부산 기장군 기장읍 대변항에서 열린 기장멸치축제에서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왼쪽 사진). 올해 울산 장미축제가 다음 달 25일부터 5일간 울산대공원 장미원에서 열린다. 2019년 5월 개최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장미축제에서는 세계 각국의 형형색색의 장미 300만 송이를 감상할 수 있다(가운데 사진). 경남 하동군은 제25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다음 달 4∼8일 화개·억양면 일원에서 연다. 기장군·울산시·하동군 제공
멸치와 장미 축제에 이어 야생차 축제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시행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중단됐던 야외 축제가 속속 열리고 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나들이를 계획 중인 시민들을 위해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열리는 특색 있는 축제를 소개한다.

● “고소한 기장 멸치 다시 맛보러 오이소”
부산을 대표하는 축제 중 하나인 기장멸치축제가 3년 만에 손님들을 맞는다. 기장군은 다음 달 20∼22일 대변항 일원에서 멸치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이 축제는 1997년부터 해마다 열렸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020년부터 취소됐다. 저렴한 가격으로 기장 연안에서 막 잡아 올린 통통한 대멸치(길이 10∼15cm)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이색 축제로 인기가 높다. 4∼5월 성어기 멸치는 지방이 풍부하고 살이 연해 최상급 품질로 평가받는다. 멸치의 매력에 연간 대변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1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다양한 문화공연도 준비 중이다.

다음 달 5∼8일 부산 남구 용호별빛공원과 광안리 일대에선 걸음을 멈췄던 조선통신사의 행렬이 재개된다. ‘평화의 바람’을 주제로 열릴 올해 조선통신사축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옛 조선통신사들의 뱃길 탐방과 통신사 행렬을 재현하는 평화사절단 퍼레이드, 통신사의 역사적 의미를 담은 드론 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부산의 유명 관광지 해운대는 신비로운 모래 작품으로 관광객을 유혹한다. 다음 달 20∼23일 열리는 해운대모래축제에선 에펠탑, 피라미드 등을 표현한 모래 작품들이 백사장을 수놓을 예정이다. 해상불꽃놀이도 펼쳐진다.

● 울산대공원 300만 송이 장미 ‘활짝’
울산 장미축제가 다음 달 25∼29일 울산대공원 장미원과 남문광장 일원에서 3년 만에 열린다. 올해로 14회째인 장미축제의 주제는 ‘러브 스토리 인 울산’으로 12개국 265종 300만 송이 형형색색의 장미를 한꺼번에 만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전에는 축제 기간 동안 약 15만 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끌던 울산의 대표 봄 축제다.

시는 장미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핵심 콘텐츠와 다양한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축제 기간 매일 오후 10시까지 장미원과 남문광장에서는 장미계곡, 장미 스튜디오, 벼룩시장, 장미 카페 등 시민참여 전시·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관람객을 위해 그동안 축제 기간 운행했던 무료 셔틀버스는 6·1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선거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어 올해는 운행하지 않는다.

향긋한 꽃향기는 다음 달 13∼5일 태화강국가정원에서도 퍼진다. 국가정원 초화단지 16만 m² 터에선 꽃양귀비, 수레국화, 안개꽃, 금영화, 청보리를 비롯해 10여 종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공연도 펼쳐진다.

울산 쇠부리축제도 다음 달 13∼15일 달천철장에서 3년 만에 열린다. 울산쇠부리제철기술 복원실험과 울산시 무형문화재 제7호 울산쇠부리소리 재연, 쇠부리 대장간 체험, 울산시 무형문화재 제7호 장도장 공방 재현 및 체험이 주요 행사로 열린다. 울산고래축제와 마두희 축제, 조선해양축제, 옹기축제 등 각 구·군을 대표하는 축제도 올해 모두 열릴 예정이다.

● 하동에서 차 한잔의 여유를
경남에선 하동군의 대표 축제인 ‘제25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다음 달 4∼8일 차 시배지인 화개·악양면 일원에서 열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휴식과 치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는 ‘왕의 차, 천년을 넘어 세계로 차(茶)오르다!’를 슬로건으로 시배지 헌다래 등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올해의 차 품평회 등 경연도 즐길 수 있다.

하동군 관계자는 “3년 만에 대면 축제로 개최되는 만큼 차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체험 및 시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녹차 및 지역 농·특산물 판매 증진을 통해 농가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7회 남해 마늘한우축제’도 6월 10∼12일 유배문학관 광장에서 대면 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남해군은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군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특산품인 마늘과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 밖에도 경남의 대표 축제인 함양산삼축제는 9월에, 사천에어쇼는 10월에 차례로 열릴 예정이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야외#봄#축제#부울경 축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