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尹 연기만’ 발언 후폭풍… “후보 깔봐” “허수아비 만들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 내부 金에 부글부글… “총괄선대위장이 후보 비하해서야”
尹도 일방적 쇄신 발표에 불쾌감… 金 “나는 ‘연기’ 이야기한 적 없어”
與 “尹 꼭두각시 사실 인정한 셈”, ‘김종인 상왕론’ 거론하며 공세

국회앞 현수막엔 여야 모습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횡단보도 앞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민주당은 ‘경제 앞으로, 민생
 제대로’라고 적었고, 최근 선거대책위원회 내분을 겪고 있는 국민의힘은 ‘깊이 반성합니다’라고 썼다. 사진공동취재단
국회앞 현수막엔 여야 모습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횡단보도 앞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민주당은 ‘경제 앞으로, 민생 제대로’라고 적었고, 최근 선거대책위원회 내분을 겪고 있는 국민의힘은 ‘깊이 반성합니다’라고 썼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해 “해달라는 대로 연기만 잘하면 선거는 승리할 수 있다”고 한 발언의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진화 시도에도 윤 후보 측과 당내에선 비판이 터져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연기’ 발언은 ‘김종인 상왕, 윤 후보 꼭두각시’를 인정한 것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 “총괄선대위원장이 후보 비하 앞장” 부글부글
김 위원장은 자신의 ‘연기’ 발언에 대해 3일 한 인터뷰에서 “연기자와 감독의 관계라고 얘기한 것이지, 특별한 얘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일에도 “나는 ‘연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통상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내가 총괄선대위원장이 아닌 비서실장 노릇을 할 테니 ‘해준 대로만 연기를 해달라’고 (윤 후보에게) 부탁했다”는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김 위원장의 진화에도 당내에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당 대선 후보 경선의 경쟁자였던 홍준표 의원은 자신의 소통채널 ‘청년의 꿈’에 “(김 위원장이) 얼마나 후보를 깔보고 하는 소린가”라고 말했다. 김영환 선대위 인재영입위원장은 김종인발(發) 선대위 전면 쇄신 방침과 연결시켜 “후보를 허수아비로 만드는 개혁은 없다”라며 “이준석과 김종인은 아예 후보를 젖히고 개혁의 주연이 되어 간다”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 측은 더 격앙된 기류다. 윤 후보는 자신의 동의 없이 김 위원장이 선대위 전면 쇄신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강한 불쾌감을 보였다고 한다. 한 측근은 “윤 후보의 허점을 만들어 둔 채 캠페인을 하자는 건데 김 위원장의 정무적 판단력에 의심이 간다”며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준석 당 대표가 언론 인터뷰에서 윤 후보에 대해 ‘가만히 있으면 이길 것 같다’고 발언한 사례를 거론하며 “당 대표와 총괄선대위원장이 공교롭게 모두 후보를 허수아비라고 공공연히 말한 것 아니냐”고 했다.

반면 김재원 최고위원은 라디오에서 “선대위를 영화감독에 비유하고 후보자를 배우에 비유해서 역할 분담을 규정하는 연장선에서 이야기한 것”이라고 김 위원장을 두둔했다. 하태경 의원도 “후보가 정무적 훈련이 약해 오히려 본인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을 못 하고 있다”며 “좀 더 준비되고 정제된 발언을 하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라고 해석했다.

○ 與 “尹에 정치적 사망선고”
민주당은 윤 후보의 역량 부족을 김 위원장이 인정한 셈이라며 국민의힘 내부에서 불거진 논란에 대한 공세의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에게 정치적 사망선고 내린 김종인 위원장”이라는 글을 올리며 김 위원장과 윤 후보를 동시에 겨냥했다. 그는 더 나아가 “후보의 말과 글을 통제한다는 것은 강제로 눈, 코, 입, 귀를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라며 “사실상 ‘꼭두각시 후보’를 만들어 ‘박근혜-최순실 시즌2’를 찍겠다는 뜻”이라고 ‘김종인 상왕론’을 주장했다. 민주당 선대위 박영선 디지털대전환위원장도 라디오에서 “디지털 시대에 이러한 수렴청정 상황, 제2의 최순실과 같은 상황이 구현되는 것이 맞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고 제기했다. 조정식 의원은 “대통령 후보를 연기자로 취급하고 후보의 무능과 좌충우돌을 자인하며 이를 감추기 위해 연기만 해달라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이용호 공동선대위원장은 “김 위원장은 윤 후보를 위해 비서실장이라도 하겠다고 했는데 이 후보 측이 ‘상왕 운운’하는 것은 분란을 야기하려는 비열한 이간책”이라며 “말꼬리 잡기 식 정치 공세는 즉각 멈추라”고 반박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김종인 연기 발언#허수아비#국민의힘#후보비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