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에 영감 받아 핀테크 기업 창업”…금융-게임사로부터 러브콜 [신무경의 LeT IT Go]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17일 18시 00분


코멘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정인영 대표
엔씨-KB에서 600억 원 투자받아
20만원 입금하면 AI가 알아서 투자
가입자 대부분이 2030 세대에 집중

엔씨소프트가 최근 핀테크 기업에 30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자산운용 서비스 ‘핀트’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입니다. 돈을 맡기면 인공지능(AI)이 고객 성향에 부합하는 투자를 알아서 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 회사인데요. 앞서 넥슨 모회사 NXC가 3월 핀테크 기업 아퀴스를 설립한 데 이어 게임사의 핀테크 투자가 확산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투자에는 엔씨소프트뿐만 아니라 레거시 금융사인 KB증권 또한 300억 원을 투자했는데요. 이로써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핀트 출시 1년 반 여 만에 기업가치만 2000억 원을 인정받는 기업으로 하루아침에 위상이 바뀌게 됐습니다. 도대체 어떤 기업이기에 대형 게임사와 전통 금융사로부터 동시에 러브콜을 받은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13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NC타워(네, 바로 엔씨소프트가 보유하고 있는 건물입니다.) 소재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본사를 찾았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사무실이 있는 층에 내리자마자 자전거 10여 대가 세워져있었습니다. 경기 성남시 판교 소재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임직원들을 위해 자전거 거치대를 비치해두고 있는데요. 자산운용사이기는 하지만 첫 인상에서 테크 기업처럼 느껴졌습니다. 정인영 대표(사진)도 엔씨소프트 출신이고요. 사무실에 걸린 그림에도 자전거 탄 사람을 그린 그림이 걸려져 있더군요.

―투자 유치 배경이 궁급합니다.

KB증권과 1년 반 가량 비즈니스를 해왔습니다. 자산운용사인 저희가 직접 계좌를 개설할 수 없어 증권사인 KB증권에서 해줘야만 했죠. (대신증권을 통한 계좌 개설 또한 가능합니다.) 1년 반 동안 사업을 함께 해오고, 성장 속도를 눈여겨보면서 ‘이곳은 제대로 일하는 기업이구나’ 확신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일례로 KB증권 신규 계좌 개설의 15~20%를 현재 핀트가 담당해주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숫자죠.

최근 몇 년 간 레거시 금융회사들의 화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금융사들이 단순히 디지털 전환만을 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저희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이 비즈니스를 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했던 것이죠. 인식의 차이가 있다보니 전통 금융기업들이 저희를 잘 이해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저희와 협업하면서, 비즈니스를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저희의 추진력, 신중함 등 일하는 방식의 차이를 금융회사들이 느낀 듯합니다. 그리하여 핀트 같은 서비스를 만드는 주체는 기존 금융사가 아닌 저희 같은 스타트업이 해야 한다고 판단을 내린 것이라 생각합니다.

KB증권은 엔씨소프트의 투자 유치까지도 직접 설득에 나섰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여느 IT 기업들보다 AI 기반 기술을 많이, 다양하게 확보하고 있거든요. 7~8개월간의 고민 끝에 엔씨소프트도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KB증권은 자금과 금융 노하우, 금융 데이터를 제공하고 엔씨소프트는 AI 기반 기술을 제공하면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을 초격차를 이루는 AI 간편투자 증권사‘로 만들어보자는 공감대는 이런 과정을 통해 형성돼 온 것입니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어떤 기술을 갖고 있길래….

고객이 핀트에 계좌를 맡기면 ’프리퍼스‘라는 플랫폼 상에 고객의 방을 열어주고 AI인 ’아이작‘을 투입시킵니다. 다른 회사들과의 차별점은 이 프리퍼스에 있습니다.

프리퍼스는 각각의 AI를 한 번에 컨트롤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용자가 100만, 1000만 명이 되더라도 이용자 개개인에 맞춤화된 AI를 배정하고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 플랫폼인 것이죠.

이런 개념은 테슬라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테슬라가 만드는 전기차에는 수천 개의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하나하나를 마이크로하게 관리하는 기술을 갖고 있고, 이것이 테슬라 전기차의 핵심이죠. 저희도 이 부분을 차용해 프리퍼스와 아이작을 만들었습니다.

(개념적으로 잘 이해가 안 돼 실제 스마트폰으로 핀트 앱을 내려받아 투자를 해봤습니다. 계좌 개설은 여느 비대면 금융 서비스들과 비슷하게 신분증 등록 등 절차를 거쳐 수분 내에 간편하게 처리했습니다. 가입 후 설문에 따라 투자 성향(저의 경우는 공격투자형)이 정해졌습니다. 그리고 20만 원을 입금하면 끝. 다만 입금과 동시에 ETF를 사는 방식은 아닙니다. AI가 최적의 투자 시점을 찾아 매수하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는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미국 주식 43%, 선진국 주식 15%, 신흥국 주식 7%, 원자재 25%, 채권·현금 10%. 원하면 ’아이작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고위험 자산 비중, 신흥국 증시 비중, 매매 빈도 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지분 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기술과 기존 금융의 노하우를 투입해서 함께 같이 가보자는 취지로 투자가 이루어진 만큼 같은 비중으로 지분율을 가져가기로 했습니다. (다만 최대 주주는 2013년 개인 투자자로 참여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라고 합니다.) 다만 향후에 다른 회사들도 주주사로 합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시장 상황을 보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가치가 높게 평가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국내 한 인터넷전문은행은 기업가치가 40조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4대 금융지주사 시가총액을 합친 것과 맞먹는 숫자입니다.) 이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형성된 겁니다. 고객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어느 곳이든 파트너로 함께할 수 있을 겁니다.

―합작법인은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별도로 설립되는 건가요.

저희가 운용하고 있는 핀트를 확장하는 차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핀트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증권사 라이선스 확보 역시 검토하고 있는데요. 핀테크 규제 완화 움직임이 있는 만큼 라이선스가 필요하지 않으면 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택진 대표가 이번 딜에 일정 부분 역할을 했나요.


김 대표님은 주주로서의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다만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50여 명의 구성원들이 서비스 아이디어를 내고 회사 비전을 설계하고 실제 개발에 옮겼음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엔씨소프트에서 온 사람은 대표인 저와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부대표 두 명 뿐입니다.

―핀트를 만든 계기는 무엇인가요.

여느 핀테크 기업들이 그러하듯 저희는 기존 금융사를 부정하면서 시작했습니다. 기존 금융사들은 고객들을 상품을 판매하는 대상으로만 보고 가치를 제공하지 않아왔죠. 일례로 은행 창구에서 펀드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했을 때 그것이 그들에게 어떤 효과를 주는지 제대로 설명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일을 해주는 건 인건비 측면에서도 쉬운 일은 아니죠.

저희는 고객들이 금융 활동을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영향을 설명하는데 AI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6년 여 간 아이작과 프리퍼스를 만들게 됐습니다. 이번 투자가 오랫동안 개발해온 저희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고객들이 핀트를 이용하고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왜 투자를 하지 않습니까‘하며 설문조사를 해보면 ’돈이 없어서 ‘잘 몰라서’ ‘시간이 없어서’라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투자를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죠. 투자를 위해서 유튜브를 찾아보는데 어찌 보면 주식 고르는 것 보다 유튜브를 고르는 게 더 힘든 상황이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핀트는 해결책이 되어 주고자 합니다. 투자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핀트 가입자 중 2030이 82%를 차지합니다. 2030 세대는 하고 싶은 일도 많고 할 일도 많습니다. 밤 잠 안 자고 주식 투자하지 말고 젊음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으면 합니다. 저희 마케팅 문구도 ‘알아서 굴려줌’입니다.

가입자들이 매일 투자하는 평균금액은 약 7500원 정도입니다. 매주 평균금액은 2만8000원, 매월 평균금액은 12만5000원 정도입니다. 소액을 매일 꾸준하게 투자하고 있는 것이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고객들로 하여금 회사의 가치를 발견하게 해준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이용자들이 비대면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이 쓰다보니 조금이라도 더 잘 만든 서비스, 편리한 서비스에 대한 눈높이가 올라간 것 같습니다. 덕분에 유사한 서비스 대비 핀트가 좋은 서비스라는 인식이 생기고 있는 듯합니다.

―어떤 회사로 만들고 싶나요.


올바른 투자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면서도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는 지름길이 되고 싶습니다. 고객들이 자신들의 자산 100%를 핀트를 통해 투자하기를 바라진 않습니다. 5~10%만 투자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지식을 가졌으면 해요. 저희는 5~10% 자산 정보를 통해 나머지 90~95% 자산의 운용 방향성을 조언해주고 싶습니다.

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