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김병현, 첫승 또 놓쳐

  • 입력 2003년 4월 15일 10시 32분


코멘트
김병현이 1회 콜로라도 타자들을 상대로 힘차게 투구하고 있다.[AP]
김병현이 1회 콜로라도 타자들을 상대로 힘차게 투구하고 있다.[AP]
6이닝 1실점. 그러나 결과는 패전투수.

‘한국산 핵 잠수함’김병현(24·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이 빛나는 호투에도 불구하고 허약한 팀 타선 때문에 또 한번 고개를 떨구었다.

김병현은 15일(한국시간) 피닉스 뱅크원볼파크에서 열린 콜로라도 로키스와의 홈경기에 선발 등판해 6이닝동안 삼진 6개를 솎아내며 5안타 2사사구 1실점으로 막았다.하지만 2회 1사후 프레스튼 윌슨에게 우중월 솔로홈런을 허용한 것은 너무나 뼈아팠다. 스트라이크존에서 바깥쪽으로 달아나는 변화구를 살짝 밀어친 것이 의외로 멀리 뻗어 담장을 살짝 넘어갔다.

투구수는 91개. 그중 59개를 스트라이크 존에 꽂아 넣었다. 김병현 특유의 ‘칠테면 쳐보라’는 식의 배짱투가 돋보였다.

그러나 서부지구 최하위인 애리조나는 김병현 0대1로 뒤진 7회초 수비에서 오스카 빌라리알로 교체될대까지 단 1점도 뽑지 못했고 구원투수들마저 난조를 보여 결국 3-5로 졌다.

이로써 김병현은 타선의 지원을 받지 못해 시즌 3패째를 당했으나 4.91까지 치솟았던 평균자책을 3.71로 떨어뜨리며 확실한 벤치의 신뢰를 쌓았다. 김병현은 오는 20일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원정경기에서 시즌 첫승에 재 도전한다.

앞선 두번의 선발 등판에서도 팀 타선의 도움을 받지 못해 승리를 챙기지 못했던 김병현의 처지는 이날도 달라지지 않았다.

시즌 초반 ‘물방망이’란 비아냥을 듣고 있는 애리조나 타선은 이날도 깊은 침묵에서 깨어나지 못했다.

애리조나는 8회까지 산발 5안타에 그치다 9회 선두타자 라일 오버베이의 우중월 솔로홈런으로 영패를 모면했다. 애리조나는 마지막 공격에서 2점을 더 따라붙기는 했지만 2사 만루에서 스티브 핀리가 삼진으로 물러나 역전에는 실패했다.

반면 김병현의 구위에 눌려 이렇다할 추가득점기회를 잡지 못하던 콜로라도는 김병현이 마운드를 내려간 후 간판타자 래리 워커가 7회와 9회 각각 3점홈런과 솔로 홈런을 연달아 터뜨려 8승(5패)째를 기록하며 내셔널리그 서부조 2위를 유지했다. 같은 조의 애리조나는 이날 패배로 3승10패가 조꼴찌를 벗어나지 못했다.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콜로라도 공격

1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은 삼진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초구에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3번타자 토드 헬튼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김병현, 간단히 삼자범퇴 처리하며 산뜻한 출발을 보이고 있다. 공수교대.

김병현은 1회 12개의 투구수를 기록했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7개.

▽1회말 애리조나 공격

1번타자 토니 워맥은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2번타자 크레이그 카운셀은 우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1사 1루상황.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 타석에서 1루주자 워맥이 2루도루를 시도했으나 아웃됐다. 2사 주자없는 상황. 주니어 스파이비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 타석에서 투수 폭투로 1루주자가 2루까지 진루했다. 2사 2루상황. 루이스 곤살레스는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2회초 콜로라도 공격

4번타자 래리워커는 1루땅볼로 물러났다. 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바깥쪽 직구를 밀어쳐 우중월 솔로홈런을 기록했다. 콜로라도 1:0 애리조나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투수 땅볼로 물러났다. 7번타자 바비 에스테레아는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8번타자 브렌트 버틀러는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2사 1,2루상황. 9번타자 투수 넬슨 크루즈는 2루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김병현은 2회까지 총 투구수 35개를 기록했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20개.

▽2회말 애리조나 공격

5번타자 대니 바티스타는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6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투수 앞 바운드가 큰 타구를 때렸으나 투수가 잡다 놓쳐 출루했다. 1사 1루상황. 7번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2사 1루상황. 8번타자 채드 몰러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3회초 콜로라도 공격

1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은 투수앞 땅볼로 물러났다.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3번타자 토드 헬튼은 풀카운트 접전끝에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김병현은 1스트라이크 3볼의 불리한 볼카운트에서 왼손타자 헬튼의 몸쪽으로 연달아 빠른 공을 던져 스탠딩 삼진아웃을 잡아내는 호쾌한 투구를 선보였다. 공수교대.

김병현은 3회까지 총 투구수 50개를 기록했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29개.

▽3회말 애리조나 공격

9번타자 김병현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1번타자 토니 워맥은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크레이그 카운셀은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4회초 콜로라도 공격

4번타자 래리 워커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3루수쪽 바운드가 큰 타구를 때렸으나 3루수 크레이그 카운셀이 잡다 놓쳐 출루했다.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3루땅볼로 물러났다. 그 사이 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2사 2루상황. 7번타자 바비 에스테레아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김병현은 4회까지 총 투구수 64개를 기록했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39개.

▽4회말 애리조나 공격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2루땅볼로 물러났다. 5번타자 대니 바티스타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6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7번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좌중간 안타로 출루했다. 2사 1,2루 상황. 8번타자 채드 몰러는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5회초 콜로라도 공격

8번타자 브렌트 버틀러는 우익수 앞 빗맞은 안타로 출루했다. 9번타자 넬슨 크루즈는 투수앞 번트를 댔다.하지만 타구를 잡은 김병현이 더블플레이를 위해 2루로 던진 볼이 뒤로 빠져 무사 1-2루의 위기를 맞았다. 1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스는 2루땅볼 아웃. 바운드가 높아 선행주자들은 어렵지 않게 한루씩 진루했다. 1사 2-3루에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1루 뜬공아웃. 김병현은 볼카운트 1-3까지 몰렸으나 바깥쪽 빠른공으로 내야플라이를 유도했다. 3번타자 토드 헬튼은 몸에 맞는공으로 출루해 2사 만루가 됐다. 4번타자 래리 워커. 왼손 강타자 워커는 이번시즌 2할대 초반의 타율을 기록하는 등 부진한 모습. 삼진아웃.볼 카운트 투낫싱에서 몸쪽에 과감하게 빠른볼을 붙여 헛스윙을 유도했다. 공수교대.김병현은 5회까지 79개의 공을 던졌다. 스트라이크는 50개.

▽5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김병현 2루땅볼아웃. 1번타자 토니 워맥 1루땅볼 아웃. 2번타자 크레이그 카운셀은 2루뜬공 아웃.애리조나 타선이 무기력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공수교대.

▼6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프레스톤 윌슨은 2루땅볼 아웃때 방망이가 부러지며 김병현의 오른발을 때렸다. 그러나 큰 부상은 아닌듯.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이번에도 방망이가 부러졌으나 코스가 좋았다.7번타자 바비 에스테레아는 삼진아웃. 김병현의 바깥쪽 변화구에 속아 헛 방망이를 돌렸다. 8번타자 브렌트 버틀러는 유격수 땅볼아웃.공수교대. 김병현은 6회까지 91개의 누적 투구수를 기록했다. 그중 스트라이크는 59개.

▽6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3번 주니어 스파이비는 3루땅볼아웃.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가 홈팬들의 열렬한 응원을 받으며 타석에 들어섰다. 앞선 두 타석에선 모두 범타로 물러났다.3번째 타석에서도 1루땅볼로 물러났다. 5번타자 대니 바티스타 좌중월 2루타로 2사후 출루했다. 펜스를 직접 맞출 만큼 큰 타구가 나왔다.콜로라도는 선발 넬슨 크루즈를 강판시키고 왼손 사이드암 투수인 하비에르 로페스를 구원등판시켰다.크루즈는 5.2이닝 4안타 3볼넷 무실점으로 호투했다. 6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우익수 뜬공아웃. 맞는순간 홈런이 될 것 같은 대형 타구였지만 펜스 바로앞에서 더 뻗지 못하고 우익수 글러브 속으로 들어갔다.

▼7회초 콜로라도 공격

애리조나 투수가 오스카 빌라리알로 교체됐다. 9번타자 대타 크리스 리차드는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무사 1루상황. 1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은 깊숙한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그 사이 주자는 2루까지 진루, 1사 2루상황.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그 사이 주자는 3루까지 진루, 2사 3루상황. 3번타자 토드 헬튼은 고의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3루 상황. 투수가 스테픈 랜돌프로 교체됐다. 4번타자 래리 워커는 큼지막한 우중월 3점홈런을 때려냈다. 콜로라도 4:0 애리조나 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3루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7회말 애리조나 공격

콜로라도 투수가 스티브 리드로 교체됐다. 7번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볼넷으로 출루했다. 8번타자 채드 몰러는 유격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1사 1루상황. 9번타자 대타 카를로스 바에르가는 평범한 1루땅볼을 때렸으나 병살플레이를 시도하던 1루수 래리 워커가 1루베이스를 밟고 2루로 악송구하는 사이 1루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2사 2루상황. 1번타자 토니 워맥은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8회초 콜로라도 공격

애리조나 투수가 마이크 코플로프로 교체됐다.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2루 직선타구로 물러났다. 7번타자 바비 에스테레아는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1사 1루상황. 8번타자 브렌트 버틀러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2사 1루상황. 9번타자 대타 그레그 노튼은 우전안타로 출루했다. 2사 1,2루 상황. 1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8회말 애리조나 공격

콜로라도 투수가 저스틴 스파이어로 교체됐다. 2번타자 크레이그 카운셀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는 우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5번타자 대니 바티스타는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1,2루 상황. 6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9회초 콜로라도 공격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3번타자 토드 헬튼은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4번타자 래리 워커는 좌월 솔로홈런을 때려내 오늘 연타석 홈런을 기록했다. 콜로라도 5:0 애리조나 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9회말 애리조나 공격

콜로라도 투수가 댄 미셀리로 교체됐다. 7번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우중월 솔로홈런을 때려냈다. 콜로라도 5:1 애리조나 8번타자 채드 몰러는 중견수 키를 넘기는 2루타로 출루했다. 9번타자 대타 데이빗 델루치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1사 2루상황. 1번타자 토니 워맥은 2루수쪽 내야안타로 출루했다. 그 사이 2루주자는 3루까지 진루, 1사 1,3루상황. 투수가 콜로라도 마무리 호세 히메네스로 교체됐다. 2번타자 크레이그 카운셀은 중전안타를 때려내 3루주자가 홈인, 1루주자는 3루까지 진루했다. 콜로라도 5:2 애리조나 1사 1,3루 상황. 3번타자 대타 마크 그레이스는 좌익수쪽 희생뜬공으로 물러났고 그사이 3루주자는 홈인했다. 콜로라도 5:3 애리조나 2사 1루상황.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바운드가 큰 유격수쪽 내야안타로 출루했다. 2사 1,2루 상황. 5번타자 대니 바티스타는 볼넷으로 출루했다. 2사 만루상황. 6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경기종료.

고영준·박해식 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