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잇단 대형변수…증시 금주가 고비

  • 입력 2001년 6월 25일 18시 41분


이번주 증시에는 눈여겨봐야 할 대형 재료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또 한차례의 금리인하 조치를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27,28일(미국 현지 시각) 개최되며 6000억원에 이르는 국민연금의 주식매입자금중 일부가 이번주부터 주식시장에 본격 투입될 전망이다.

또 한국통신이 전체 주식수의 17.8%에 해당하는 주식예탁증서(DR) 해외발행을 28일로 앞두고 있다. SK텔레콤도 지난달초부터 추진해온 357만주의 자사주 매입을 28일 끝마칠 예정이어서 통신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통신과 SK텔레콤의 28일 전후 긍정적·부정적 요인

한국통신SK텔레콤
28일 이전

(긍정적)

▽주가 낙폭 과대 ▽구조조정 효과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급증▽자사주 매입 ▽NTT도코모와의 전략적 제휴 가능성 ▽수익성 호전
28일 이후

(긍정적)

▽DR(주식예탁증서)발행에 따른 매물 부담 해소 ▽주가 낙폭 과대 ▽초고속인터넷 수익성 호전▽무선인터넷 보급 확산 ▽NTT도코모와의 전략적 제휴 가능성

28일 이전

(부정적)

▽DR발행 물량 부담 ▽비대칭 규제 ▽내년 정부지분 매각물량 부담

▽비대칭 규제 ▽MSCI(모건스탠리 캐피탈 인터내셔널)지수 편입비율 축소 ▽한국통신 등이 보유한 잠재적 매도물량 부담
28일 이후

(부정적)

▽비대칭 규제 ▽내년 정부지분 매각물량 부담

▽하반기 가입자 유치경쟁 심화 ▽비대칭 규제 ▽MSCI지수 편입비율 축소 ▽한국통신 등이 보유한 잠재적 매도물량 부담

(자료제공:동원경제연구소)

▽금리인하〓미국 FOMC에서 올들어 6번째 금리 인하가 결정될 것이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큰 증시부양 효과 기대는 어렵다”고 말한다. 올들어 실시한 5차례 금리 인하의 ‘약발’이 그다지 크지 않았다는 점. 게다가 상반기가 다 지나고 있는 최근까지도 미국 실물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는 지표가 나타나지 않아 금리 인하 효과에 대한 실망감이 누적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금리 인하 폭도 문제다. 인하 폭이 예상대로 0.25%라면 증시는 오히려 실망스런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0.50%일 경우에는 의외의 역풍이 우려된다. 이번 금리 인하마저 경기 부양에 실패한다면 하반기 더 이상의 추가 금리 인하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본격화되는 국민연금 투입〓국민연금 자금의 증시 투입이 임박했다. 지난주까지 투신 및 투신자문업체와 물밑 접촉을 해온 국민연금은 이번주내로 정식 계약을 체결, 증시에 실탄을 쏟아부을 계획. 10여개 투신 및 투자자문업체가 2년 동안 운용자문을 맡게 될 예정이다.

국민연금의 주식매입자금 규모는 모두 6000억원이지만 증시를 크게 부양시킬 계기가 될 지는 미지수다. 피데스투자자문 정동희 팀장은 “연금 운용의 경우 운용사들이 계약된 물량을 채우기까지 통상적으로 한달 정도 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번주 안에 증시에 투입될 금액은 100억원 이내에 불과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28일 이정표 맞는 통신주〓각각 국내 유선과 무선통신을 대표하는 한국통신과 SK텔레콤에게 있어 28일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먼저 한통은 28일 5550만주에 이르는 정부 지분을 해외 DR발행으로 매각한다. 핵심은 할증발행이냐 할인발행이냐는 것. 연초 30%선이던 DR프리미엄(DR가격/국내가격)이 최근 4∼7%까지 떨어져 할인발행 가능성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최근 외국인들은 신규 DR발행을 앞두고 이미 발행된 DR을 매도하고 신규 DR을 사기 위해 원주를 팔아 주가하락을 부추겼다.

외국인의 줄기찬 순매도 공세로 인한 주가하락을 자사주 매입으로 방어해온 SK텔레콤은 28일 이후가 걱정스럽다. SK텔레콤이 지난달 2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자사주 302만주를 사들이는 동안 212만주를 내다판 외국인의 매도세가 좀처럼 바뀌지 않기 때문. 동원증원 양종인 애널리스트는 “28일까지 자사주 재매입이나 NTT도코모와의 전략적 제휴 등의 호재가 나오지 않을 경우 주가의 하방경직성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성동기·이완배기자>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