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쓰레기대란 특단의 대책 세우라

  • 입력 1998년 8월 11일 19시 01분


수해지역이 쓰레기몸살을 앓고 있다. 골목마다 홍수에 휩쓸려 내려온 각종 쓰레기와 집집마다 물에 젖어 못쓰게 돼 내놓은 쓰레기가 뒤범벅이 돼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한마디로 수해지역 전체가 쓰레기장으로 변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심한 악취까지 풍기고 있다.

사태가 이런데도 각 지자체는 인력과 장비부족으로 거의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미화원과 장비의 80%를 수해지구에 배치해 쓰레기를 치우고 있으나 양이 워낙 엄청나 도무지 줄어드는 기미가 없다. 문제가 악화된 것은 수도권매립지측에서 침출수를 우려해 한때 수해쓰레기 반입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 바람에 수해지구마다 쓰레기가 적체됐고 거기에다 연일 계속된 호우로 쓰레기가 추가돼 결국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

수해지구가 아닌 곳에서도 쓰레기문제는 심각하다. 미화원과 장비가 수해지구에 집중배치되면서 일반쓰레기가 제때 수거되지 않은 채 임시적환장이나 컨테이너에 쌓여가고 있다. 서울 전역이 쓰레기 대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농촌 수해지역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그런데도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수해쓰레기 대응조치는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물론 이번 수해쓰레기가 치울 엄두가 나지 않을 만큼 많은 것은 사실이다. 서울시는 이번 수해로 중랑천일대 침수지역에서만 8천6백t의 쓰레기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평상시 서울 전역 하루 쓰레기발생량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양이다. 충남 당진의 경우 평소의 30배나 되는 쓰레기가 발생하는 등 수해지역의 쓰레기발생량은 엄청나다. 특히 농촌지역은 닭이나 돼지 등 가축 수십만마리가 죽어 나뒹굴고 있어 악취를 더해주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워도 지자체가 속수무책으로 팔짱만 끼고 있거나 우왕좌왕해서는 곤란하다. 한두번 홍수를 당해본 것도 아닌데 수해 때마다 발생하는 쓰레기문제에 이렇게 무기력하다니 도무지 믿어지지가 않는다. 민선단체장들의 위기대처능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쓰레기를 시급히 치워야 한다. 인력과 장비타령만 할 때가 아니다. 무엇보다 쓰레기더미 속에서 악취를 맡으며 지내는 이재민의 딱한 처지를 생각해야 한다. 악취도 악취지만 각종 질병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세금내는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란 이럴 때 필요한 것이다. 정부도 대책을 세우고 있으나 문제는 각 지자체의 대응자세다. 지자체마다 공공근로자와 자원봉사자를 총동원하는 등 특단의 대책으로 당장 ‘쓰레기와의 전쟁’에 나서야 한다. 수해쓰레기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내는 자치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