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 김동성 체벌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2월 20일 20시 12분


코멘트
쇼트트랙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출신으로 미국 워싱턴에서 유소년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김동성 씨(31)가 체벌 논란에 휘말렸다.

워싱턴포스트(WP)는 19일(현지시간) '한국인 스피드 스케이팅 코치가 폭행으로 고발당하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말을 인용해 김 씨가 지난해 초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주에서 쇼트트랙을 가르치면서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일부 학부모들이 김 씨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하키 스틱과 스케이트 날 보호가죽, 타이머 등으로 복부와 엉덩이, 손 등을 때렸다며 미국 스피드스케이팅연맹에 진정서를 냈고, 연맹은 김 씨에게 경고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한 학생은 "내가 기술을 터득할 때까지 하키 스틱으로 때리거나 가슴을 쑤시고 꼬집기도 했다"며 "스케이트를 잘못 탈 경우 다른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바보 같은 녀석아. 그것도 못하냐. 연습은 왜 하냐. 집에서 TV나 봐라'며 모욕했다"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김 씨는 반박했다. 그는 "만약 체벌을 가했다면 내가 만나야 할 사람은 기자가 아니라 경찰관일 것"이라며 "하키 스틱을 가지고 다닌 건 맞다. 수강생들 자세를 바로 잡는 도구로 쓰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체벌 주장이 클럽 운영 방식에 불만을 가진 일부 학부모들의 일방적 목소리라는 의견도 있다. 김 씨는 지난해 코치로 있던 '포토맥 스피드스케이팅 클럽'을 나와 자기 이니셜을 딴 'DS 스피드 스케이팅 클럽'을 창단했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 60%가 김 씨를 따라 클럽을 옮기면서 학부모들 사이에 불화가 생겼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부모 32명은 체벌 주장에 맞서 김 씨를 옹호하는 서한을 지난해 9월 연맹에 제출했다. 김 씨를 옹호하는 학부모들은 "학부모 20~30명이 연습 장면을 지켜보는데 체벌을 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제 정신을 가지고 체벌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스승'을 대하는 문화적 차이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다는 주장도 있다. 한 수강생은 "체벌은 참을 수도 있었다. 그런데 한국 학부모들은 비행기 표를 대신 사주고, 연습 전에 식사를 대접하면서 그를 신처럼 떠받는다. 그 학부모들을 참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김 씨 옹호 서한을 보낸 학부모 32명은 대부분 한국계였다.

양 측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연맹도 결정을 못 내리고 있다. 브래드 고스코비츠 회장은 "체벌을 가했다는 진정서 내용이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다. 그러나 경찰조사보고서 같은 근거가 없으면 진정서만으로 주장이 사실인지 판가름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김 씨는 "처음에 체벌 문제가 생겼을 때 너무 상심해 미국을 떠나려 했다. 그러나 아이들을 생각해 마음을 고쳐 먹었다"며 "연맹에서 코치 자격 정지 처분을 내리거나 아예 코치 자격을 박탈할 수도 있었지만 하지 않았다. 그 이상 명확한 증거가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워싱턴=최영해특파원 yhchoi65@donga.com
황규인 기자ki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