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꿈에 한 번 찾아와 다오” 눈물바다 된 세월호 선상 추모식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어제 희생자 304명 10주기
단원고 유족, 침몰해역서 국화 띄워
팽목항-인천-안산 등 전국서 추모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어달라” 호소

“이젠 스물여덟일 우리 아가야”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 세월호 침몰 해역에서 엄수된 선상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국화꽃을 든 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날 유가족 37명은 해경 경비함정을 타고 추모식에 참석했다. 이날 전국 곳곳에선 추모·기억식이 개최돼 추모 
물결이 이어졌다. 진도=뉴스1
“이젠 스물여덟일 우리 아가야”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 세월호 침몰 해역에서 엄수된 선상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국화꽃을 든 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날 유가족 37명은 해경 경비함정을 타고 추모식에 참석했다. 이날 전국 곳곳에선 추모·기억식이 개최돼 추모 물결이 이어졌다. 진도=뉴스1
“제발 꿈에 한 번 찾아와다오. 너무 보고 싶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오전 10시 반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 세월호 침몰 해역. 10년 전 깊은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세월호 침몰 해상에 이날 쓸쓸하게 떠 있는 노란색 부표는 녹슬어 있었다. 해경 경비함정을 타고 참사 해역에 도착한 0416단원고가족협의회 세월호 참사 피해 유가족 37명은 바다를 바라보며 자식을 하늘로 먼저 보낸 아픔을 토해냈다. 가까스로 눈물을 참던 유가족들은 추모식이 시작되자 천천히 고개를 떨궜다.

유가족들은 단원고 학생 250명을 비롯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 304명의 이름을 한 명씩 불렀다. 이어 가족들의 손을 떠나 바다 위로 떨어진 국화꽃 수십 송이가 눈꽃처럼 가라앉았다. 고 빛나라 양의 아버지 김병원 씨는 추도사에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유가족들은 이날 오후 3시 세월호가 임시 거치된 전남 목포신항으로 이동해 미수습자 5명을 포함한 304명의 희생자를 기리는 기억식에 참여했다. 기억식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 전국 곳곳에서 추모·기억식 열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이날 전국 곳곳에선 추모·기억식이 개최돼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이날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추모·기억식에 참석한 시민들은 세월호 희생자 304명 이름 쓰기, 리본 달기, 헌화하기 등에 참여했다.

세월호 희생자가 가장 많았던 단원고가 있는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에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렸다. 화랑유원지는 단원고에서 약 1km 떨어진 곳이다. 이 자리에는 유가족과 일반 추모객, 여야 지도부 등 약 2000명이 참석했다. 1997년생으로 희생된 학생들과 동갑내기인 김지애 씨가 기억 편지를 낭독했고, 참사 당일인 4월 16일을 상징하는 시민 4160명의 합창이 울려 퍼졌다. 오후 4시 16분 사이렌이 1분 동안 울리자 기억식 참석자와 시민들은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유가족들이 묵념하고 있다. 인천=뉴시스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유가족들이 묵념하고 있다. 인천=뉴시스
인천가족공원에서도 이날 일반인 희생자 45명을 기리기 위한 추모제가 열렸다. 인천가족공원에는 구조 과정에서 숨진 민간 잠수사 등 일반인 희생자들이 안치돼 있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추모제에서 김광준 4·16재단 이사장은 “10주기 추모식이 단순히 304명의 영혼을 기억하는 것을 넘어 이 땅에 수많은 재난, 참사와 그 피해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 익산 원광대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제자들을 구하다가 희생된 단원고 고창석 교사, 이해봉 교사를 비롯한 희생자 추도식이 열렸다. 원광대는 세월호 참사 이후 동문인 두 교사의 이름을 딴 강의실을 만들고 추모비를 세워 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추모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발언을 통해 “10년이 지났지만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상황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만큼은 정치화해서도, 논쟁거리가 돼서도 안 된다”며 “여야를 넘어 정치권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포=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안산=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인천=공승배 기자 ksb@donga.com
전주=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세월호#선상 추모식#10주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