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579
구독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정부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그로 인해 많은 사람이 유명을 달리한 점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정부를 대표해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 참사, 이태원 …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중 생산된 지정기록물 가운데 세월호 참사 관련 지시사항 등을 담은 7700여 건이 기간 만료로 지정이 해제됐다. 그러나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을 둘러싼 이른바 ‘세월호 7시간’ 관련 문건은 이번 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중 생산된 지정기록물 가운데 세월호 참사 관련 지시사항 등을 담은 7700여 건이 기간 만료로 지정이 해제됐다. 그러나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을 둘러싼 이른바 ‘세월호 7시간’ 관련 문건은 이번 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6일 세월호 참사 등 대형 참사 유가족들과 만난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2일 언론 공지를 통해 “이 대통령이 7월 16일에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무안여객기 참사, 오송지하차도 침수 사고 유가족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가 진행되…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1기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박근혜 정부 고위 인사들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나온다.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26일 오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이 전 실장 등 9명에 대한 상고심 …
“사람들은 다 잊은 것 같아요.” ‘경수’(이지훈)는 심리상담사 앞에서 담담히 말한다. 그는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시 시신을 수습했던 민간 잠수사다. 사건 이후 매일같이 교복 입은 학생들이 나오는 악몽에 시달렸다. 수면제를 먹고 소주를 마셔도, 유가족의 울부짖음은 지…
“사람들은 다 잊은 것 같아요.”‘경수’(이지훈)는 심리상담사 앞에서 담담히 말한다. 그는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시 시신을 수습했던 민간 잠수사다. 사건 이후 매일같이 교복 입은 학생들이 나오는 악몽에 시달렸다. 수면제를 먹고 소주를 마셔도, 유가족의 울부짖음은 지워지…
‘자애로이 부르시니(Miserando atque eligendo)’를 자신의 사목 목표로 삼고 교황좌에 올랐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 향년 89세로 선종했다. 2013년 3월 13일 즉위한 지 12년 1개월 12일 만이다.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달 초부터 기관지염을 앓다가 14일 로마의…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수도 세월호 침몰 사고 해역에서 선상 추모식이 열렸다. 0416단원고가족협의회의 한 유족이 희생자를 추모하며 흰 국화를 바다에 던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은 올해 선상 추모식에는 유족들과 4·16재단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여했다.
세월호 참사는 복원성 불량 등 총체적 선체 관리부실이 원인이라는 해양심판원의 판단이 나왔다. 14일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중앙해심)에 따르면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은 지난해 11월 26일 세월호 전복사건을 재결했다. 목포해심은 세월호 전복사건 재결서(판결문)를 통해 세월호 침몰이…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앞두고 광주·전남에서도 추모 행사가 잇따라 열린다.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과 광주청소년촛불모임은 12일부터 16일까지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시민분향소를 운영한다. ‘기억하고 행동하는 시민분향소’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린 분향소에는 세월호 희생자 30…
세월호 참사는 복원성 불량 등 총체적 선체 관리부실이 원인이라는 해양심판원의 판단이 나왔다. 14일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중앙해심)에 따르면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은 지난해 11월 26일 세월호 전복사건을 재결했다. 목포해심은 세월호 전복사건 재결서(판결문)를 통해 세월호 침몰이…
탑승객 304명을 숨지게 한 세월호 참사의 원인은 선체 복원성 불량 등 내인에 따른 것이라는 사법부의 결론이 났다. ‘일각에서 제기된 ’외력에 의한 침몰설‘은 타당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배제됐다.14일 더불어민주당 이성윤 의원실이 입수한 해양수산부 목포해양안전심판원 특별심판부(목포해…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앞두고 광주·전남에서도 추모행사가 잇따라 열린다.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과 광주청소년촛불모임은 12일부터 16일까지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시민분향소를 운영한다. ‘기억하고 행동하는 시민분향소’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린 분향소에는 세월호 희생자 304명…
“정부와 사회가 재난 피해자에게 충분한 애도를 표했을 때 생존자와 유가족의 트라우마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9일 경기 안산시 안산마음건강센터에서 만난 김현수 센터장(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이사장·사진)은 “재난 피해와 회복 지원을 개인의 문제로 축소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