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지산학(地産學) 협력을 통한 디지털 휴머니티대학 비전 제시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박종성 부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들이 2023 학생창업경진대회(Fly Startup)에서 학생창업기업의 제품 설명을 들으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숙명여대 제공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박종성 부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들이 2023 학생창업경진대회(Fly Startup)에서 학생창업기업의 제품 설명을 들으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숙명여대 제공
숙명여자대학교(총장 장윤금)는 ‘세계 최상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이라는 2030 비전을 선포하고 현장 실습, 캡스톤 디자인, 창업 교육, 전공별 산학 연계 트랙, 신산업 기반 융합 트랙, 학생 자율 설계 전공 같이 사회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 과정을 통해 미래 지향적이고 창의 융합형인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숙명여대는 2016년 공과대학 설립과 함께 산업체 및 사회수요에 맞는 과제를 구성, 학생들의 현장 실무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교수법을 도입했다. 저학년부터 전공 수준별로 어드벤처 디자인, PBL(Project-Based Learning) 같은 산학연 연계 교수법을 적용한 과목을 개설했다. 이를 통해 3, 4학년 대상 캡스톤 디자인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와이즈 스톤 3큐브(WISE-STONE3cube 모델을 체계화하고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도록 교육 과정을 개편했다.

그 성과는 2022년 3단계 산학연 협력 선도대학 육성 사업(이하 LINC 3.0 사업)에 선정돼 더욱 커졌다. 산학협력단(단장 오중산) 산하 전담 조직으로 산학협력교육센터를 신설해 산학 연계 트랙을 고도화하며 산학연 연계 교육 과정을 총괄 기획, 운영하고 있다.

경영학부는 풀무원(과목명: 신상품 개발 이론과 실습), 신한카드(과목명: 경영 데이터 분석 워크숍)와 연계 협약을 체결해 재학생이 기업 운영 체계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략, 국내외 가치 창출 사례 및 데이터 분석 활용 전략 등을 학습하고, 실무 사안을 심층 분석해 실행 전략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글로벌서비스학부(과목명: 앙트러프러너십 세미나)는 포스코 기업시민실에서 지정한 관계사 ESG 이슈에 대해 학생들이 팀을 이뤄 경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본사 실무자 멘토링을 통해 다듬었다. 이 프로젝트 결과를 포스코 기업 시민 레벨업 그라운드에서 발표하는 등 산학 협업의 좋은 사례를 만들었다.

공과대학에서는 기술과 자원을 바탕으로 엔엑스엔시스템즈, 웰리시스, 엘테크 등과 같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 문제에 대응하는 시제품을 제작해 시연했다. 2023학년도 기준 전체 학과에 94개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개설해 3∼4학년생 35.9%가 수강했다.

정규 교과 외 과정으로도 산학 협력 범위를 넓히고 있다. 숙명여대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는 아모레퍼시픽, 몽클레르 코리아, ㈜영원무역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또 학교와 기업체가 근무 여건을 보장하는 표준현장실습 학기제에 따라 ㈜나스미디어, 바이엘코리아㈜,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등에서의 인턴 실무 경험을 학점 인정해 취업 연계를 장려했다.

숙명여대는 ESG 개념이 확립된 뉴노멀 시대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혁신 영역을 넓히고 있다.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을 추진해 서울시, 용산구와 함께하는 서·용·숙(서울-용산-숙명)협의체, 용산전자상가 크로스 캠퍼스 창터 등을 구성했다. 이 같은 지역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 성과를 바탕으로 LINC 3.0 사업을 통해 지역 혁신 중심 대학 지원 체제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숙명여대는 서울시 계획에 맞춰 환경디자인과와 경영학부의 스마트 시티 설계를 위한 융합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같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형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기업협업센터(ICC)를 조성해 서울 소재 기업과의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을 구축했다.

다음달 5일부터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및 서울시와 삼자간 협력을 통해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을 운영, 재학생과 내 예비 및 초기 창업자에게 AI 기술 활용 마케팅 및 경영 관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숙명여자대학교#지산학 협력#디지털 휴머니티대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