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교사 돈 뜯길때 뭐했나”…교장·교감 신상 털려[e글e글]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9월 25일 16시 26분


코멘트
누리꾼 A 씨가 고(故) 이영승 교사의 죽음을 방치했다고 주장하며 올린 호원 초등학교 전 학교 관리자 신상. 인스타그램 캡처
누리꾼 A 씨가 고(故) 이영승 교사의 죽음을 방치했다고 주장하며 올린 호원 초등학교 전 학교 관리자 신상. 인스타그램 캡처
의정부 한 초등학교 교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악성 민원을 제기한 학부모의 신상이 공개된 가운데, 이번에는 당시 교장과 교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신상도 유포됐다.

25일 인스타그램 등에는 고(故) 이영승 교사가 재직 당시 호원초에서 교감과 교장 등 관리자를 맡았다는 이들의 얼굴과 이름이 공개됐다. 신상을 공개한 누리꾼 A 씨는 게시글을 통해 “교사에 돈을 뜯어낸 학부모 악성 민원을 군대 간 고 이영승 교사가 알아서 해결하게 한 전 호원초 관리자”라며 “이제 그 자리에서 내려오십시오”라고 적었다. A 씨는 “교육 당국은 철저하게 조사해 중징계 처분을 내려달라”고 덧붙였다.

A 씨가 공개한 사진에는 전 호원초 교장을 맡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관리자가 과거 한 언론 매체와 나눈 인터뷰 장면이 담겼다. 그는 현재 경기도의 다른 학교에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폭로에 누리꾼들의 의견은 반으로 갈렸다. 신상공개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모두가 알 수 있도록 이름과 얼굴을 다 공개해야 한다”, “교육부도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 “왜 공론화를 안 하나” 등의 반응을 보이는 반면 이를 거부하는 누리꾼들은 “사적제재가 얼마나 위험한지 대전 사건에서도 겪어보지 않았냐”, “가슴보다는 머리로 냉정하게 판단해야한다”, “경찰 조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 보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지난 1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극단적 선택을 한 대전의 초등학교 교사와 관련해 가해 학부모 신상정보가 무분별하게 공개됐다. 이 과정에서 사건과 전혀 관련 없는 사람이 가해자로 지목돼 누리꾼들이 피해자의 가게로 몰려가 ‘별점테러’를 하면서 경제적 손해를 입기도 했다.

한편 고인에게 지속해서 악성 민원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진 학부모는 직장으로부터 대기발령 조치를 받았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학부모 B 씨는 2016년 아들이 수업 시간에 커터칼로 페트병을 자르다 손을 다치자 이 교사에게 악성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B 씨는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140만 원가량의 치료비를 지원받았지만, 이 교사에게 계속 보상을 요구했다. 결국 이 교사는 2019년 4월부터 8개월간 총 400만 원을 치료비 명목으로 B 씨에게 송금했다. B 씨는 이와 관련 “치료비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침해행위 사실을 확인한 뒤 학부모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의정부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이 교사가 악성 민원을 겪어온 사실을 확인하고도 그의 사망을 단순 추락사로 처리한 당시 호원초 교장과 교감 등에 대해서 징계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