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DMZ 평화둘레길, 유엔군사령관 승인 절차만 남아”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4일 11시 39분


코멘트

“철저한 안전 대책 마련할 것”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시작되는 DMZ 평화둘레길 입구. 2019.4.3/뉴스1 © News1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시작되는 DMZ 평화둘레길 입구. 2019.4.3/뉴스1 © News1

국방부는 4일 정부가 추진하는 비무장지대(DMZ) 내 둘레길과 관련 유엔군사령관의 공식 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사(유엔군사령부)와 계획단계부터 긴밀하게 협의하고 현장을 함께 방문하며 준비해 왔다. 유엔사측도 매우 긍정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DMZ 평화둘레길 관광 프로그램과 관련해선 북측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관광객들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 또는 동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을 갔던 박왕자씨가 북한군 초병의 총격으로 숨진 것처럼 예상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 “이번 (DMZ) 둘레길 개방은 9·19 군사합의 이후 조성된 남북 간 군사적 신뢰를 반영한 것으로서 민간인 방문객에 대한 위협행위는 있을 수 없으며, 현재 운영하는 안보견학장 방문객들도 마찬가지로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한 가운데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성 지역에 이어) 추후 파주와 철원 지역으로 확장 시에는 방문접수부터 출입을 승인하는 단계까지 세심한 확인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 News1
© News1
당초 국방부는 원래 동부(강원 고성), 서부(경기 파주), 중부(강원 철원) 등 세 코스 모두 오는 27일부터 모두 개방하려 했지만 내부적인 준비와 보안 문제 등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단계적 개방으로 방향을 바꾼 바 있다.

정부는 우선 도보 코스는 1일 2회 20명, 차량 코스는 2회 80명 등 하루에 200명씩 관광을 실시해 주6회 관광을 허용할 방침이다.

한편, 노 부대변인은 테런스 오쇼너시 미국 북부사령관(대장) 겸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사령관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생산과 실전 배치가 임박했다고 밝혔다는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와 관련해선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미 정보당국 간에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대응했다.

또한 한국이 지난 5년간 미국 측에 제공한 방위비분담금 중 954억2천만원이 주일미군 장비 정비에 사용됐다는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의 지적에는 “역외 미군 자산 정비를 위한 예산 지원은 유사시 한반도에 증원되는 전력(유엔사 후방기지)을 대상으로 이뤄진다”며 “궁극적으로 우리 안보활동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수분야 방위비용 부담에 관한 대한민국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 간의 시행합의서에 근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