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공구거리 상인들 “서울시, 재개발 앞서 공청회라도…”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2일 19시 47분


코멘트

“서울시 대체부지 마련 등 현실적인 대책안 수립해야”
청계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12일 기자회견

12일 성울 중구 청계천 인근에서 청계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청계천 재개발과 관련해 상인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News1
12일 성울 중구 청계천 인근에서 청계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청계천 재개발과 관련해 상인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News1
“저희가 얼마나 억울하면 이 엄동설한에 날씨에 여기서 노숙을 하면서 있겠습니까. 청계천 상인들의 목숨줄이 달려 있습니다. 서울시가 해결책을 내놓을 때까지 농성하겠습니다”

청계천 일대 재개발로 인해 청계천 공구거리를 떠나야 하는 소상공인들이 대체부지 선정 등 대책안 마련과 면담, 공청회를 서울시에 요청했다. 이들은 청계천 공구거리 재개발 인가 여부가 1월 말쯤 날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노숙 농성을 시작, 6일째 이어나가고 있다.

청계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2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천 인근에 마련한 비대위 천막 농성장에서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연합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청계천 상인들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안을 수립하고 대책안을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청계천에 있는 사업자 1만 명과 종사자 4만 명, 가족 20만명은 생업을 잃고 거리에 나앉게 됐는데 서울시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재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계천 소상공인은 지난 70여 년 동안 청계천에 뿌리를 내리며 공구의 메카로 자리 잡고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대책 없는 재개발은) 우리 상인들을 죽으라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서울시 중구 청계 2~4가 사이에 위치한 공구 거리는 2006년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설정됐다. 해당 부지에는 2023년까지 재개발을 통해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산업용재협회 등 청계천 공구상가 소상공인들은 서울시 중구 내에 공구상가 대체부지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비대위는 서울시장과의 면담이나 세입자, 개발사, 건물주가 함께 만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공청회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강문원 비대위원장은 “박원순 시장은 면담 요청에 단 한번도 응한 적이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윤 비대위 팀장은 “무조건 개발을 반대하는 게 아니다”라며 “세입자를 무시하고 어떠한 대책도 없이 너무 일방적으로 진행하니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울시와 건설사에 대한 불신도 드러냈다. 건설사가 서울시에 재개발 사업 계획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공구거리의 상인 대책도 마련해 함께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강문원 비대위원장은 “제대로된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10여 년 전 청계천 상인들을 서울시 송파구 장지동 ‘가든파이브’에 이주시켰던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처음에는 7평을 7000만원에 분양해주기로 했지만 막상 실제 분양가는 2억~5억에 육박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청계천 공구거리 상인 오경석씨는 “정부는 실업자 대책은 1년 내내 만들겠다고 하면서 소상공인은 한겨울에 길거리에 내몰고 있다”며 “청계천 재개발을 즉각 중단할 때까지 물러나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