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공항 회생시킬 저비용항공사 만들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 위해 필요”… 양양지역 단체들 국회 찾아 호소문
‘플라이양양’ 면허발급 위해 총력전

플라이양양이 1호기로 도입을 추진 중인 B737-800(위 사진) 항공기가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 선거 유세차 타고 다녔던 전용기로 알려져 화제다. B737-800 항공기의 외부 도색을 마친 플라이양양 1호기의 예상 모습. 플라이양양 제공
플라이양양이 1호기로 도입을 추진 중인 B737-800(위 사진) 항공기가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 선거 유세차 타고 다녔던 전용기로 알려져 화제다. B737-800 항공기의 외부 도색을 마친 플라이양양 1호기의 예상 모습. 플라이양양 제공
강원 양양국제공항을 모(母)기지로 하는 저비용항공사 ‘플라이양양’의 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양양공항을 회생시킬 수 있는 기회인 데다 내년 2월 열리는 2018평창겨울올림픽의 성공 개최에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양양지역 기관사회단체는 27일 국회 정론관을 찾아 플라이양양의 면허 발급 정당성을 주장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양양공항은 지난 7년 동안 강원도의 재정지원금 투입으로 겨우 연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만약 항공운송사업 면허 신청이 반려되면 올림픽 관문공항에 대한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수천억 원을 들여 지어놓은 양양공항을 살리기 위해 플라이양양 설립에 뜻을 모은 강원도민의 염원을 헤아려 달라. 지방공항 활성화, 지역경제 회생, 국토 균형발전, 올림픽 성공이라는 네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플라이양양의 면허 발급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원도는 플라이양양 항공운송사업 면허 취득시 항공사 안정화 10대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업체의 재무 안정성과 항공시장 상황 등 정부의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조치다. 강원도가 발표한 종합대책에는 도내 공항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 조기 제정을 비롯해 항공사 지속 성장을 위한 조종사·정비사·승무원 양성 산학관 협력체제 구체화, 2020년까지 국제노선 정기운수권 학보 및 정기노선 12개 이상 개설, 비상 대비 계류장 확장 및 항공기 이착륙 안전성 확보 시설 조기 설치 등이 담겨 있다.

플라이양양은 평창올림픽 이전 취항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면허를 신청했지만 운영 초기 재무적 위험 발생과 저가항공사 과당경쟁 방지, 소비자 편익 부족 등의 이유로 반려됐다. 플라이양양은 이를 보완해 6월 면허를 다시 신청했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심사가 연장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강원도가 먹고 살 수 있는 것이 올림픽과 관광인데 여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교통 인프라이고 그중에서도 하늘길인 항공이 매우 중요하다. 양양공항 회생을 위해 플라이양양의 면허 취득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플라이양양은 면허 취득에 대비해 1호기 인수를 진행하고 있다. 인수 대상은 국내 여러 항공사들이 보유한 B737-800 기종으로 최대 189명이 탑승할 수 있다. 특히 플라이양양이 도입 추진 중인 B737-800은 지난해 미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중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타고 다닌 전용기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