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100세 시대 평생교육의 場 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호산대학교는 교육부로부터 2015학년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상위권(그룹Ⅰ)으로 평가받았으며, 올해 교육부의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사업)’중 ‘평생직업교육대학’ 분야에 계속지원대학으로 선정되어 한국형 커뮤니티칼리지로서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을 더욱 고도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2013년부터 선도적으로 NCS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한 결과, 2015년에는 전체 학과가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올해는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평가를 위한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으로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선시킬 수 있는 CQI 기반의 교육품질체계를 고도화하는 데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해 호산대는 대구·경북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역산업 수요에 맞춘 70여건의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100세 시대에 평생직업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특히, 국내 최초로 러닝숍(Learning-Shop), 러닝버스(Learning-Bus)를 운영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가 배치된 러닝숍을 통해 교육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체계적인 상담을 하고, 러닝버스를 이용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다. 또한 러닝버스는 지역 내 노인, 결혼이주여성, 장애인 등 소외계층들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교육을 실현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에 발맞춰 3600여 명에 달하는 지역 중고등학생들에게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재학생들을 위한 S2U(Study Skill Up) 프로그램으로 국가공인 정보기술자격증, 토익, 중국어 등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비학위과정을 진행 중이며, 수업마다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저녁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각 과정이 끝난 후 평가 결과에 따른 장학금 및 글로벌 해외연수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호산대는 2014년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의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대학에 선정, 한국교육개발원 유아교육과 교원양성기관평가 우수기관 선정, 교육행정안전부 공공 부문 인적자원 개발 우수기관 인증에 이어, 교육부 주관 2015년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상위권(그룹Ⅰ)으로 선정되어 교육의 우수성을 인증받고 있다. 최근 청년일자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평생지도교수제’를 도입 운영하여 입학에서부터 졸업과 취업에 이르기까지 일대일 밀착 지도체제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인턴제 선정, 삼성전자 창업컨설팅 교육기관 선정,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 제3회 G-STAR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참가대학 선정 등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김재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김재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평생직업교육대학 본부장인 김재현 부총장은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의 통합교육시스템을 정착시켜 산업체와 재학생과 지역민이 함께 상생하는 대학으로 더욱더 발전시키며, 1차년도 사업운영의 대표성과인 “레인보우 휴먼서비스 전문가 육성 과정”, “수익창출 명장도제식 교육과정”, “공유가치 창출형 창업가 양성 과정”을 더욱 고도화하여 한국형 커뮤니티칼리지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瑚山처럼… 보물 같은 인재 양성”

박소경 총장
박소경 총장
 호산대학교의 호산(瑚山)은 ‘바닷속 보물인 산호로 이루어진 산’을 의미한다. 1992년 개교 이래 산업체가 요구하는 2만 명 이상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해 왔다. 4차 산업혁명 등 시대적 변화를 선도해 웰니스 서비스 산업 분야를 선도해 나갈 실무형·전인적·기여형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역 산업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전 학과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였으며,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직원들이 학생들의 재학 중 진로상담과 경력개발은 물론 평생지도교수제를 통해 일생의 멘토로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전 학과에서 사회봉사를 의무적으로 이수해 지식, 기술과 함께 타인에 대한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10여 년째 실천하고 있다. 기업, 협회 등 대구·경북 소재 수백 개의 가족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을 하고 있다.

 아울러 K-MOVE 사업 2년 연속 선정 등을 통해 싱가포르, 호주 등지로 취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평생직업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취·창업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웰니스 인재양성 선도대학’으로 대경권을 대표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

박소경 총장
#호산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