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안전불감 탓에 꽃다운 아이들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음주 학원강사 몰던 승합차 전복… 남원 고교생 1명 숨지고 7명 부상
보은선 놀이기구 안전고리 안채워 초등생 1명 20m 아래로 추락 사망

“어이없는 어른들 잘못으로 희생된 아이들을 어떻게 하나….”

1일 오전 8시 반 전북 남원의 한 고교. 이모 군(16·고2)의 장례 차량이 교내에 들어와 머물다 나갔다. 이 군의 친구들은 연신 눈물만 닦았다. 방모 교장(62)은 “이 군은 성실한 학생이었는데 어른의 음주운전에 희생됐다. 2일 개학을 해봐야 학생들 분위기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군은 지난달 27일 오후 1시부터 자신이 다니던 학원의 강사 3명, 학원생 20여 명과 함께 남원시 주천면 야외에서 족구 등 운동을 했다. 이 군 등은 오후 6시 운동을 마치고 귀가하기 위해 학원 강사 고모 씨(41)의 9인승 승합차에 올라탔다.

고 씨가 몰던 승합차는 5분 정도 도로를 달리다 주천면 S호텔 인근 커브 길에서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70m 정도 미끄러지면서 전복됐다. 이 사고로 승합차에 타고 있던 이 군이 튕겨 나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승합차에 탔던 이들 가운데 고교생 7명은 중경상을 입었다.

남원경찰서는 음주운전을 해 학생 1명을 숨지게 하고 7명을 다치게 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해운전치사상)로 고 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고 씨는 경찰 조사결과 혈중 알코올 농도 0.112%의 만취상태에서 운전했다. 고 씨는 경찰 조사에서 “학생들이 족구 등을 하고 있을 때 한쪽 구석에서 고기를 구워 먹으며 캔 맥주를 마셨고 몇 캔을 마셨는지는 모르겠다. 사고 지점에서 안전하게 운행 하려고 했는데 사고가 났다”며 후회했다.

경찰은 피해 학생 1명으로부터 “고 씨가 술을 마신 줄 모르는 상황에서 승합차에 올라탔다. 운전 도중 술 냄새가 약간 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피해 학생 8명 중 상당수는 고 씨가 음주운전 중인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

충북 보은에서는 어른들의 부주의로 놀이기구를 타던 초등생이 추락해 숨지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28일 오전 10시 35분경 보은군 보은읍의 한 놀이공원에서 일명 ‘집라인’을 타던 A 군(12)이 출발 직후 20m 아래로 떨어져 숨졌다. A 군은 청주의 한 태권도장에서 단체로 왔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 결과 현장 안전요원이 와이어와 A 군의 몸을 연결하는 안전장치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출발시켰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와이어와 몸을 연결하는 두 개의 고리가 있는데 두 개가 모두 제대로 연결이 안 된 채 출발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아르바이트 안전요원 박모 씨(23)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으며 업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안전 수칙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집와이어는 보통 15∼20m 높이의 지주대 두 개를 세워 양쪽을 와이어로 연결한 뒤 트롤리(trolley·작은 쇠바퀴)를 이용해 하강하며 스릴을 즐기는 놀이기구다. 이 놀이공원 집와이어 길이는 260m로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의 와이어 높이 차는 10m다. 사고가 난 놀이공원은 보은군이 소도읍 가꾸기 사업의 하나로 2012년 4월 개장했으며 민간업체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남원=이형주 peneye09@donga.com / 보은=장기우 기자
#안전불감#음주운전#놀이기구 사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