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에듀칼럼]바른 수학공부를 위한 4단계 사고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장아미래엔 교육콘텐츠개발본부장
정장아
미래엔 교육콘텐츠개발본부장
초등생 자녀 수학공부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 해결 능력’이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흔히 초등생 자녀들이 단원별 수학 문제집의 문제를 모두 풀 수 있는데도 학교 수학시험에서는 100점을 못 받는 이유가 바로 이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개념이나 공식을 공부한 후 바로 적용해서 답을 구하는 문제를 푸는 학습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없다. 완벽한 수학실력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바른 수학공부법을 익혀야 한다. 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스스로 세움으로써 어떤 문제 앞에서도 당당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문제분석→해결전략수립→풀이실행→반성

㈜미래엔이 발행한 ‘문제 해결의 길잡이’는 초등생 자녀가 바른 수학공부법을 익힐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는 4단계 사고 과정을 제시한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에 나온 4단계 사고 과정을 소개한다.

1단계는 문제 분석(읽고 이해하기)이다.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단계인데, 문제를 풀기 전에 문제에 주어진 조건은 무엇인지, 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소리 내어 읽거나, 문제를 쉽게 풀어서 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므로 초등생 자녀가 이 방법을 통해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자.

2단계는 해결 전략 수립(풀이 계획하기)이다. 문제의 풀이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구하려는 것을 얻기 위해 어떤 계산을 할지, 그림이나 표를 어떻게 사용할지 계획해야 한다. 하지만 초등생 자녀가 이러한 계획을 세우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문제 해결의 길잡이’에서는 식을 만들어 해결하기,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등 계획 수립을 돕기 위한 8가지 기본 해결 전략을 소개하니 참고해보자.

3단계는 풀이 실행(차근차근 풀이 과정 전개하기)이다. 앞에서 세운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로, 문제를 풀어 보는 것이다. 이때 식을 잘 세우고, 계산 과정에서 틀리지 않게 풀이 과정을 차근차근 쓰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는 반성(풀이 과정 다시 검토하기)이다. 풀이에서 얻은 결과를 확인하는 단계. 계산에서 틀린 곳은 없는지, 구하려는 것은 옳게 찾았는지, 단위는 바르게 썼는지 살피고 최종 답을 찾아야 한다. 이때 ‘다른 해결 방법은 없을까’ 하고 생각해봄으로써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 원리’ 학년용을 학기용으로

‘문제 해결의 길잡이’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문제에 적용해 창의적인 수학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자기주도 학습서. 개편 출시된 ‘문제 해결의 길잡이 원리’의 경우 이전에 ‘학년용’으로 나오던 문제집을 두 학기로 나눠 ‘학기용’으로 새롭게 제작했다. 각 학기에 배우는 수학 단원 내용과 연계한 내용을 다뤄 학생들이 편리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