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延大등 15곳 2011학년도 약대 신설

  • Array
  • 입력 2010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28년만에 증원
대학별 20~25명씩 총 350명… 일단 ‘정원 쪼개기’로 출발
2012학년도 정원추가 가능성

왜 늘렸나
교육부 “연구인력 양성 목적”
연구약사 배출 않는 약대 정원 감축등 제재하기로


교육과학기술부는 26일 고려대와 연세대 등 15개 대학이 2011학년도부터 약대를 신설해 350명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신설이 확정된 대학은 △경기의 가톨릭대, 동국대, 아주대, 차의과대, 한양대 △대구의 경북대와 계명대 △인천의 가천의과대와 연세대 △충남의 고려대와 단국대 △전남의 목포대와 순천대 △경남의 경상대와 인제대다. 대학별 정원은 경기 지역 대학이 각 20명, 나머지 지역 대학이 각 25명이다. 약대 증원은 1982년 이후 28년 만이다.

신설 약대 수는 당초 예상보다 크게 늘어났다. 선정 결과에 따른 후유증과 정치적 요인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보건복지가족부는 약대 정원을 총 490명 늘리기로 하고 대학별 정원 배정을 교과부로 넘겼다. 교과부는 40명을 기존 약대가 있는 지역에 증원하고, 100명을 기존 약대와 기업이 연계한 계약학과에 배정했다. 신설 약대에 배정된 정원은 350명이었다.

지난해 32개 대학이 유치 신청서를 냈을 때까지 신설 약대는 7개 정도로 예상됐다. 정원이 100명 배정된 경기 지역에 2곳, 50명씩 배정된 대구 인천 충남 전남 경남에 각각 한 곳이 신설될 것으로 전망됐다. 약대를 운영하려면 정원이 최소 50명은 돼야 한다는 대학들의 주장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약대 유치전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못지않은 과열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다. 유치 신청을 낸 대학들 사이에서 “탈락하는 것보다는 적은 정원이라도 일단 배정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급속도로 퍼져 나갔다. 교과부 내부에서도 로스쿨 선정 때처럼 탈락 학교가 많을수록 후유증이 클 것이라는 의견이 고개를 들었다.

정치적인 고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민심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대학을 지원하는 종교나 정치 세력의 압력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이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2011학년도에 신설되는 약대 정원이 더 많은 대학에 배정될 수 있도록 약대 총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복지부 실무진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것도 이런 점을 고려한 것이었다.

교과부는 최종 발표 직전까지도 청와대 및 복지부와 총정원 증원 여부를 협의했다. 이에 앞서 교과부는 지난주 1차 심사를 통과한 19개 대학을 발표하면서 “최소 정원이 30명은 되도록 하겠다”며 전략 수정을 암시했다. 그러나 일단 2011학년도 약대 총정원 증원 규모는 당초 복지부가 정한 수준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정원 쪼개기’로 일단 많은 대학에 약대를 신설한 뒤 추가 증원은 시간을 갖고 복지부와 계속 상의하는 방향으로 바꿨다. 교과부는 또 대학당 정원을 20∼25명으로 더욱 낮춰 신설 대학 수를 15개로 대폭 늘렸다.

교과부는 2012학년도부터는 대학별 정원이 최소 30명이 될 수 있도록 복지부와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약대 총정원 증가 결정권을 가진 복지부 역시 교과부와 추가 증원을 논의하겠다는 데 합의했다. 대한약사회의 증원 반대에도 불구하고 복지부는 추가 증원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분위기다. 교과부 관계자는 “복지부와 계속 협의해 올해 하반기에는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에 정원을 추가하는 방안을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향후 주기적인 약대 평가를 통해 약대의 연구인력 배출 현황이나 관련 교육과정을 중점 평가할 방침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연구약사를 배출하지 않는 약대는 정원을 줄이는 등 개원 약사 편중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유감… 계속 추진할 것”

■ 탈락 4개 대학 반응

정부가 약대 선정 결과를 발표한 26일 최종 명단에서 탈락한 대학들은 대부분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으나 앞으로 지속적으로 약대 설립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인천에서 연세대, 가천의과대와 경합을 벌이다 탈락한 인하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진인주 대외부총장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최초에 발표한 선정 원칙을 완전히 무시한 결과로 공정성에 의구심이 든다”며 “인천에 캠퍼스를 개교하지 않아 지역 연고성도 없는 연세대를 선정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하대는 탈락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대응책을 세운 뒤 계속 약대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 전남에서는 처음으로 약대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약대 설립에 박차를 가해온 동신대는 탈락 소식에 침울한 분위기다. 정기언 총장은 “정부가 국립대학 구조조정을 한다면서 전남에서 국립대 2곳만 선정하고 사립대를 배제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약대 설립을 위한 여건을 충분히 갖춘 만큼 꼭 약대를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순천향대 손풍삼 총장은 “정부가 ‘의약바이오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약대를 설립하는 것인데 서울에 본교를 둔 대학을 우대하고 지방대를 소외시켰다”고 지적했다. 선문대도 보도자료를 내고 “차세대 국가성장동력인 신약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등 다양한 계획을 밝혔음에도 최종 명단에서 빠진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애석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들 2개 대학도 약대 신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