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영어토론, ‘1석 4조’로 실력 업그레이드!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상대 주장의 허점 찾으며 청취… 토론 후엔 에세이 쓰기
능동적 사고로 나만의 생각 정리… 구체적 근거 찾아야

영어토론 실력 키우는 비법

영어토론은 효과적으로 영어실력을 키우는 학습 방법 중 하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영어의 4대 영역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영어토론이 도움이 되는 건 아니다. 주제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영어토론이 가능하다. 또 적합한 근거를 들어 상대의 논리를 반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어토론은 어느 정도 영어실력을 쌓은 초등학교 고학년 때 시작하는 게 좋다.

영어토론의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 토론의 정석…읽고, 말하고, 듣고, 쓰고!

영어토론에는 순서가 있다. 먼저 토론 주제를 선정한다. 찬반 의견이 극명히 갈리는 주제 또는 토론을 통해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주제 등 여러 분야의 이슈가 토론 주제가 될 수 있다.

주제가 정해지면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쟁점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본다. 그런 다음 영어자료를 읽으며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한다.

찬성, 반대 입장을 정했다면 다시 자료를 훑어보며 자기의 주장을 강화할 수 있는 근거를 찾는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읽기 실력을 쌓을 수 있다.

준비가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토론에 들어간다. 자기의 의견을 발표할 땐 구체적인 사례나 통계 등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한다. 의견 위주로 찬성 또는 반대를 주장하면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

자기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만큼 상대방의 주장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도 중요하다. 상대가 발표를 할 땐 주장에 논리적 허점은 없는지, 잘못된 내용은 없는지 꼼꼼히 메모하며 듣는다.

이 과정이 모두 끝나면 토론활동을 토대로 자기의 주장과 근거를 담은 글(essay)을 작성한다. 특정 주제에 관련된 많은 자료를 읽고,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토론은 그 자체가 글을 쓰기 위한 준비과정과 다름없다.

토론을 할 때마다 주제별, 시기별로 자료를 정리한다. 특히 완성된 글로 차곡차곡 모아둔다면 고교 또는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에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 영어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라

영어토론은 영어식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토론을 할 때 과장되게 목소리를 키우거나 단정적으로 말해 상대방을 주눅 들게 하는 학생들을 보게 된다. 이런 태도는 토론의 질을 떨어뜨리고, 원활한 토론을 방해하는 잘못된 행동이다.

영어토론을 할 땐 토론의 규칙을 따르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제대로 된 토론 습관을 익히면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영어로 사고하는 능력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영어토론이 매우 어렵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자료를 찾아 정리하고,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영어로 표현하는 데 익숙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자기의 입장을 정리하는 데 애를 먹는 학생이 많다. 영어실력이 매우 우수한 학생들도 이 대목을 가장 어렵게 생각한다. 누군가 “이게 옳다”고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한 번씩 꾸준히 토론을 해보자. 영어로 사고하는 방법은 물론 말하기, 듣기 실력을 한번에 쌓을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www.ezstudy.co.kr

박지연 토피아 영어사업본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