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불법주차-꽁초 버리기 단속 강화한다”

  • 입력 2008년 5월 27일 02시 58분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이 김경한 법무부 장관과 26일 서울 용산구 신용산초등학교 주변의 문구점을 찾아 학용품과 장난감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이 김경한 법무부 장관과 26일 서울 용산구 신용산초등학교 주변의 문구점을 찾아 학용품과 장난감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무질서-불법 행위’ 근절

서울시-법무부 업무협약

어린이와 여성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기초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한 단속이 훨씬 강화된다.

서울시와 법무부는 26일 업무협약을 맺고 어린이, 여성, 교통, 먹을거리 안전과 불법 주정차, 노점상, 광고물 단속 등 9개 분야의 예방과 단속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어린이·여성 안전한 도시=시는 여러 기관이 운영 중인 폐쇄회로(CC)TV 정보를 8월까지 통합하기로 했다. 이 데이터베이스를 소방방재본부 상황실과 연결해 영상정보공유시스템을 만든다. 어린이 유괴 및 납치사건에 빨리 대처하기 위해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주변의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210곳은 이번 여름방학 중 정비할 예정이다.

스쿨존과 학교 내 취약지역에 12월까지 설치하려던 CCTV 700대는 8월 말까지 앞당겨 설치한다. 2010년까지는 1410대를 추가한다.

학교 앞에서 교통안전과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하는 ‘서울꿈나무지킴이’는 49곳에서 2010년까지 299곳으로 늘린다.

또 지하철역이나 지하상가의 여성화장실 입구에 CCTV와 비상벨을 더 설치하고 조명을 더 밝게 해 여성이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했다.

시는 지하철역과 지하상가의 여성화장실 100곳에 8월 말까지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불법·무질서 근절=불법 주정차 행위를 강력히 단속하기로 했다. 특히 보도에 불법 주정차를 해 시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차량은 견인할 방침이다.

CCTV 설치 지역에서 차량번호판을 가리거나 사각지대에 주차해 단속을 교묘하게 피하는 얌체 차량도 견인한다.

또 버스정류소와 백화점 주변 등 상습 위반지역 54곳을 선정해 단속원을 고정 배치하고 CCTV 탑재 차량을 투입한다.

담배꽁초나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행위도 마찬가지. 종로 명동 대학로 등 97곳에서 단속을 강화한다.

선정적인 불법광고물이 많은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역삼역 신림역 신천역 주변은 중점 단속지역으로 정해 8월 말까지 특별단속을 한다.

7월부터는 ‘행정현수막 없는 거리’를 6차로 이상 도로 144곳(680km)으로 늘린다.

시는 불법 노점의 영업시간을 줄이고 디자인을 새 것으로 바꿔 노점을 서울의 명물로 만들 계획이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