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대구-버스업계 ‘요금원가’ 힘겨루기

  • 입력 2006년 11월 30일 06시 21분


코멘트
대구시가 내년부터 시내버스업계에 적용할 표준운송원가안(案)을 마련하자 지역 버스업계가 기름값 등이 불합리하게 반영됐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시내버스업계는 이 안이 그대로 확정되면 준공영제 거부와 함께 사업권 반납도 불사하겠다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와 시민단체 대표 등은 29일 오후 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이 안에 대해 심의를 했으나 버스사업조합 측의 반대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 최준 이사장은 “시가 제시한 표준운송원가에는 버스업체들의 적자가 전혀 반영되지 않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시가 직접 버스업체를 2, 3개월 위탁경영해 보면 적자 실태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표준운송원가 논란=대구시는 2004년 버스업계 회계 감사 결과 등을 토대로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해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된 2월부터 적용해 왔다.

시는 올해 단행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후 노선별 운행버스 연비와 물가상승률, 인건비 등을 적정하게 반영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최근 표준운송원가안을 마련하고 2007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 안에 따르면 연료비는 29개 버스업체 중 상위 50%인 15개 업체의 평균 구매단가를 반영해 한국석유협회 고시가(L당 평균 1130원)의 91%(1028원)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버스사업조합 측은 연료비는 업체들이 개별 구매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석유협회 고시가의 94%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업조합 측은 시가 올해 2월 비현실적으로 연료 구매단가(석유협회 고시가의 91%)를 책정해 29개 업체가 8월에만 8억 원의 적자를 내는 등 2월부터 최근까지 적자가 15억 원에 이른다고 말했다.

▽타협점은 없나=사업조합 측은 “표준운송원가에 적자 해소 대책이 반영되지 않으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일환으로 실시 중인 버스 무료 환승제를 거부하고 환승요금을 시에 일괄 청구하며 사업권도 반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조합 측이 저렴하게 할 수 있는 공동 구매로 유류구매 방식을 바꾸면 조합 측이 요구하는 수준의 연료비를 운송원가에 반영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시가 마련한 안은 심의소위원회를 거쳐 대구버스개혁시민위원회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이에 대해 대구시 진용환 버스개혁기획단장은 “버스업계의 의견을 참고해 합리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의를 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용균 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