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대전시 노은택지 2지구 직접 가보니…

  • 입력 2003년 2월 4일 22시 22분


코멘트
건설교통부가 대전 유성구 노은택지 2지구와 대전시 전역을 각각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으로 지정했으나 이미 달아오른 부동산 열기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다.

4일 노은동 2지구에 있는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는 5분간격으로 전화가 끊이질 않았다.

“과열지구로 묶었으니 아파트 값이 떨어지지 않겠느냐. 물건 있느냐.”(매수희망자).

“계약서에 실 거래가를 낮게 쓰면 양도소득세를 피할 수 있지 않느냐.”(매도희망자).

이 중개업소 전화기 발신자 표시에는 대부분 ‘02’,‘031’ 등으로 표시돼 있어 서울과 수도권에서 문의해오는 전화임을 알 수 있었다.

“투기과열지구 지정요? 이미 늦었어요. 챙길 사람들은 다 챙겼다구요.”

중개사 C씨는 당국의 조치가 ‘뒷북행정’이라며 꼬집었다.

우선 계약 당사자끼리 짜고 실거래를 낮춰 아파트를 사고 팔 경우 당국은 사실상 이를 추적하기 쉽지 않다.

노은택지 2지구 아파트의 경우 임대주택을 제외한 분양 예정물량은 모두 6000여가구.

이 중 이미 분양한 4000여가구의 전매율이 61%에 이르고 있는데다 추가 전매 예상물량도 상당수에 달해 마음만 먹으면 이 같은 방법으로 당국의 과세를 피할 수 있다.

또 과열지구로 지정되는 5일 이전에 분양받은 사람들은 1회에 한해 전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기자들은 2000만∼5000만원의 프리미엄을 챙길 수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건설사와 투기꾼, 한국토지공사가 이익을 챙기기 위해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실제 노은 2지구내 공동주택용지의 토지 분양가는 천차만별.

계룡이슈빌, 호반리젠시빌 부지의 경우 평당 분양가가 180만원인데 반해 불과 200∼300m 떨어진 다른 아파트 부지는 인기가 치솟으면서 평당 260만원까지 차등 분양됐다.

따라서 일부 건설사들은 ‘차등분 챙기기’에 나서 아파트 분양가를 높여 결국 실수요자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올해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인 건설사에게 공급시기를 앞당겨 달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은택지 2지구내 ㅱ부동산 대표 고원현(高元鉉·47)씨는 “2지구의 아파트 공급량이 6000가구에 불과한데다 행정수도의 이전이 가시화되면서 당국의 대책이 좀처럼 먹혀들지 않을 분위기”라고 전했다.

대전=이기진기자 doyoce@donga.com

대전=이기진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