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시장-지사 관사 `도마위`

  • 입력 2002년 12월 4일 19시 10분


광역 자치단체장의 관사 중 규모가 큰 부산시장 및 경남도지사 관사가 다시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부산의 시민단체는 부산시장에게 관사를 시민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하고 나섰고, 경남도 의회는 경남도지사의 관사를 사회시설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부산〓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는 4일 시의회에 제출한 ‘2003년 부산시 예산(안)에 대한 검토의견서’를 통해 “안상영(安相英)부산시장이 6·13 지방선거 당시 시장 관사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관사 이전비를 예산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참여연대는 “시에서 시장관사를 박물관 사회복지관 등으로 용도전환 하거나 매각 등 여러 가지 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나 반년이 지나도록 구체적인 추진계획이나 후속조치가 뒤따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참여연대는 특히 “내년도 시의 예산안에는 이전비용 등이 포함돼 있지 않고 올해 처럼 공관 및 관사관리비 3582만여원과 관사 시설물 유지관리비 1725만여원 등이 반영돼 있다”며 “조속히 공청회 토론회 등을 열어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해 늦어도 추가경정예산에는 이전 관련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1985년 2월 준공된 부산시장 관사(수영구 남천동 소재)는 당시 공사비만 41억원이 들어갔을 정도로 초호화 공관으로 전두환(全斗煥) 전 대통령이 지방 청와대로 활용하기 위해 건립했다. 규모는 대지 5447평에 연건평 402평 지하 1층, 지상 2층의 철근콘크리트 건물로 연간 운영 관리비 및 인건비만 1억여원에 이른다.

▽경남〓김혁규(金爀珪)경남도지사는 6·13 지방선거 당시 “도지사 관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도민들의 뜻을 물어 폐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런 입장을 바꿨다.

최근 경남도의회 도정질의에서 민주노동당 이경숙(李炅淑)의원이 “도민의 69%가 관사 폐지를 찬성하고 있고 대지 2900평에 건평 210평으로 다른 시도의 관사에 비해 호화판이라는 비판이 있다”며 “약속대로 관사를 폐지한 뒤 복지시설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답변을 통해 “관사에서 여러 가지 회의나 간담회 개최, 외빈접견, 급한 결재가 처리되는 등 필요성이 있다”며 “20년 전에 건립돼 호화판이 아니라 낡고 썰렁하다”고 되받았다.

김 지사가 관사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경남도청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등에는 관사폐지를 요구하는 글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경남도지사 관리비도 비서 인건비를 포함해 연간 1억여원에 이른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창원〓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