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관용 언론특위장 "개혁미명 여론몰이"

  • 입력 2001년 2월 9일 18시 27분


한나라당 언론장악저지특위 위원장인 박관용(朴寬用)의원은 9일 기자회견에서 “우리 당이 반대해도 정부는 언론개혁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여론몰이를 하면서 언론탄압을 계속할 것”이라면서 “강력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의원과의 문답 요지.

―다음 수순은 검찰수사라고 했는데….

“‘언론 길들이기’가 ‘언론장악문건’에 나온 대로 진행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 조사도 문건의 각본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나.

“문건은 현 정권의 구상을 담고 있고, 지금 일련의 상황도 그와 무관하지 않다. 세무조사에 이어 다시 확인이라도 하듯 문건에 나온 대로 (공정위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조사결과를 악용하지 않는다는 약속이 있으면 조사에 동의할 수 있나.

“이번 조사를 언론 길들이기로 보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 우리는 이 정부 들어와 특정 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 이후 그 언론사의 논조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지켜보고 있다.”

―이전 정권(김영삼·金泳三정권)의 세무조사와 다른 점이 있나.

“구체적으로 비교할 자료는 없다.”

―정부가 언론사 간부들의 계좌까지 추적을 하고 있다는 증거를 확보한 게 있나.

“아직 전혀 확보한 게 없다.”

―한나라당이 여론조사를 해봤나.

“하지 않았고 계획도 없다. 현재 일부 언론에 보도된 여론조사는 문제가 있다고 보고 설문을 입수해 분석할 계획이다. 현 정권은 많은 국민이 언론사 세무조사에 찬성했다는 점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이번 세무조사가 정치적 탄압이라고 보는 국민도 적지 않다.”

―구체적 대응책이 있나.

“이번 사건은 장기적인 문제가 될 것으로 본다. 정부의 태도나 진행상황에 따라 전략을 수정해가면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당에서 강력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특위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생각이다. 여러 논의가 있었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아 발표는 곤란하다. 다만 이번 사건과 관련한 공청회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학계와 언론계가 이번 사태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면서도 정권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고 나서기를 기피하는 것 같다.”

―다른 세력과 연대할 생각이 있나.

“많은 곳에서 우리 당의 대응에 동의를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다른 세력들과의 연대를 추진하지 않고 있다.”

<선대인기자>eod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