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선운동 명단 발표]총선 막판변수 파괴력 예측불허

  • 입력 2000년 4월 3일 19시 22분


총선시민연대가 3일 ‘4·13’ 총선 후보 86명을 낙선 대상자로 선정해 전국적인 낙선운동 에 들어가기로 함에 따라 후보 신상 공개와 함께 낙선운동이 이번 총선전의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총선연대의 낙선운동은 후보들의 병역과 납세 실적, 그리고 이번 주말경 공개될 예정인 전과 문제와 맞물려 종반 선거 판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총선연대는 낙선 대상자 86명 중 22명을 집중적인 ‘타깃’으로 정해 실질적이고 강력한 낙선운동을 펼침으로써 정치권의 물갈이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또 낙선 대상자의 70% 가량이 여야의 중진인데다 집중적인 낙선 대상자 22명도 대부분 선거전에서 선두를 달리거나 박빙의 차로 2, 3위를 하고 있는 후보여서 그 파장은 작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과 강원 충청 지역에 낙선 대상자가 10명이나 포함돼 있어 낙선운동의 결과에 따라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제1당 다툼은 물론 향후 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총선연대도 내부적으로 낙선 전략 지역인 22개 지역 중 영호남 등 지역 감정이 심한 곳을 제외하고 최소 10개 이상의 지역에서 낙선시킨다는 목표 아래 유권자에 대한 전화걸기 전자우편보내기 등 기존 정당과 똑같은 강력한 선거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총선연대 대표들이 각 지역에 상주하면서 유권자와 밀착하는 낙선운동을 벌여 그 파괴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총선연대의 한 관계자는 “이번 낙선운동은 총선연대의 사활이 걸린 문제인 만큼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낳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연대의 낙선대상자 명단 발표 자체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지만 낙선운동을 위한 가두 캠페인과 전화걸기 전자우편보내기 등은 불법이어서 낙선운동이 강행될 경우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우선 선관위와 총선연대측, 총선연대측과 해당 후보측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과 함께 상대 후보측의 악용 등 물의를 빚을 가능성이 크다. 벌써부터 선관위는 낙선운동에 엄정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고 낙선 대상 후보들도 “선정 기준에 동의할 수 없다”며 적극적인 해명과 함께 총선연대를 강력히 비난하고 나서는 등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여기에다 자민련이 총선연대의 해체를 주장하는 등 정치권 일각의 반발도 만만치 않아 앞으로 총선연대의 낙선운동이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양기대·이완배기자> k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