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도발엔 분명한 대가… 국제사회 단합된 대응 선도”

  • 뉴스1
  • 입력 2023년 12월 8일 16시 43분


코멘트
ⓒ News1 DB
ⓒ News1 DB
우리나라와 미국·일본 외교당국의 대북 문제 담당자들이 북한의 도발에 맞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계속 선도해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정 박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나마즈 히로유키(?博行)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7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미일 3자 협의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한미일 당국자들은 특히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추가 위성 발사를 공언하고 대남 도발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나라의 2024~25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안보리 내에서도 대북 문제에 관한 공조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가기로 했다.

미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 일본은 2023~24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다. 따라서 내년엔 한미일 3국 모두가 안보리에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한미일 당국자들은 최근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한미일 및 호주 등 4개국이 대북 독자제재를 연이어 발표한 데 대해 “북한의 도발엔 분명한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미일 당국자들은 러시아와 북한 간의 군사협력 동향과 관련해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교류·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3국 당국자들은 “북한에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며 “북한이 위협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복귀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왼쪽부터 하마모토 유키야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심의관,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 미바에 다이스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 (외교부 제공)
왼쪽부터 하마모토 유키야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심의관,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 미바에 다이스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 (외교부 제공)

이 단장은 이날 오후 박 부대표와의 한미 북핵차석대표 협의를 통해서도 “모든 대화 제의를 거부하고 한반도의 불안정을 초래하고 있는 건 북한”임을 재차 지적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배가해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한미 양측은 이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원인 △불법 사이버활동과 △해외 노동자 파견 △해상 환적 등 차단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계속 주도해간다는 방침이다.

이 단장은 8일엔 미바에 다이스케(實生泰介) 신임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 및 하마모토 유키야(濱本幸也)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심의관과의 협의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원을 차단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간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한일 양측은 특히 지난달 26일 부산에서 열린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당시 “한일중의 공동이익인 한반도 평화·안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역내 이웃국가인 중국과 관련 소통을 강화해가기로” 했다.

한일 양측은 북한인권 문제 또한 양국의 공통 관심사란 점에서 “북핵과 북한인권 문제가 동전의 양면처럼 밀접하게 연결돼 있음을 국제사회가 널리 인식하도록 계속 노력해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