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찬 “지도부서 혁신안 의결 않는다고 좌초 아냐…지켜봐야”

  • 뉴시스
  • 입력 2023년 12월 4일 09시 10분


코멘트

"공천 사항은 공관위의 권한…조급할 필요 없어"
"'공관위원장' 단어 나온 이상 운신의 폭 좁아져"
"총선기획단 혁신안 상당 수용…혁신 실패 아냐"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4일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꺼낸 ‘당 지도부·중진·친윤 핵심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혁신안과 관련해 “지도부가 의결하지 않는다고 해서 혁신안을 좌초시킨다는 흑백논리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김현정의 뉴스쇼’ 전화 인터뷰에서 “일단 혁신위에서 오늘 보고를 하게 되면 들어보겠지만, 사실 공천과 관련된 것은 당헌·당규상 공천관리위원회의 권한”이라고 말했다.

장 최고위원은 “혁신위가 분위기나 흐름을 만들어낸 것 자체는 대단한 성과이고 긍정적인 일”이라면서도 “즉석요리처럼 바로 뚝딱 답이 나오길 기다리는 것보다는 누군가의 정치 생명이 걸린 일이기 때문에 혁신위가 배를 띄웠으니 순항하는 것을 좀 지켜보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혁신안의 구체성, 정량적인 기준으로 공천 점수를 감점하거나 가점을 주거나 등의 의결 여부를 고민할 수 있지만, 뭉뚱그려진 친윤, 중진 등 정치적 단어에 대해 지도부가 일방 의결하는 것 자체가 가능한지는 의문”이라고 제기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혁신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자신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해 달라고 한 데 대해서는 “혁신안 관철을 위한 것이더라도 공관위원장이라는 단어가 나온 이상 혁신위를 많이 응원했던 젊은 최고위원들도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 운신의 폭이 좁아진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너무 조급하게 서두른다고 될 일은 아닌 것 같다. 총선 공천 분위기에 아직 들어가지도 않았다”며 “예산안 정국이 끝나야 본격적인 총선과 공천의 시간이 시작하기 때문에 혁신위가 서두르거나 조급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혁신위가 ‘조기 해산’할 경우 김기현 지도부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해석에는 “혁신위 활동 성패는 어떤 기조와 큰 방향성을 제시한 것을 기준으로 삼아야지 빨리 되고 안 되고를 기준으로 삼을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총선기획단에서 혁신위가 제시했던 안건 중에 ‘하위 20% 컷오프’ 이상으로 확대해 많이 하겠다는 등 이미 혁신위 안건을 상당 부분 수용하는 등의 기조가 이어진다면 어떻게 혁신위의 실패가 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돌아가는 물레방아가 뒤로 돌아가기 힘든 것처럼 여러 여론의 흐름이 혁신위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누가 공관위원장으로 임명되고 공관위가 어떻게 구성되든 간에 내놓은 안건들의 취지가 반영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영입에 대해 “뚜렷하게 명확한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고 대중적 인지도 또한 높은 분이기 때문에 영입이 실제로 성사된다면 다음 총선에서 국민의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 교수 스스로도 비례대표가 아니라 지역구 출마를 희망한다는 보도를 보면 파이터 기질까지 느낄 수 있어서 국민의힘에 이런 인재들이 더 많이 영입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고, 이를 통해 분위기를 전반적으로 쇄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의 출마설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 장차관 인사 중 젊은 층에 가장 호평받았던 인사다. 정부에서 키운 자산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 세워진 것 같다”며 “어디든 나가게 된다면 상대 민주당 후보 입장에서는 장 차관이 버거울 것 같다. 네거티브가 통하는 상대가 아니다”라고 예측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