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봉투 의혹’ 송영길 出禁… 피의자로 입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보고받거나 관여했을 가능성 의심
宋, 이르면 오늘 檢 자진출석 검토
檢 “무작정 온다고 조사할 순 없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4.24.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4.24.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를 피의자로 입건하고 출국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전 대표는 26, 27일 검찰에 자진 출석하겠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무작정 찾아온다고 조사를 할 순 없다”는 입장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021년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최소 9400만 원의 돈봉투를 만들어 배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 윤관석 이성만 의원과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수감 중),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등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최종 수혜자인 송 전 대표가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이 전 부총장과 강 회장 간 통화 녹음파일에는 송 전 대표가 돈봉투 전달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 등장한다. 강 회장은 이 전 부총장에게 “(송)영길이 형에게 ‘(이)성만이 형이 연결해줘 나눠줬다’고 얘기했더니 ‘잘했네, 잘했어’ 그러더라”고 전했다. 강 회장은 또 “(송)영길이 형이 어디서 구했는지 모르지만 많이 처리를 했더라”고도 했다. 하지만 송 전 대표는 전날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한 뒤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후보가 그런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가 어려웠다”며 돈봉투 살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송 전 대표는 이번 주중 검찰에 자진 출석할 방침이다. 송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검찰에 선제적으로 출석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이르면 26, 27일 나가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검찰 수사 대비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반경 민주당에 탈당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자진 출석하더라도 조사는 진행하지 않을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무작정 찾아온다고 실질적인 수사를 진행하긴 어렵다”며 “온다면 현재의 상황을 설명하고 추후 검찰이 준비됐을 때 다시 오시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강 회장을 세 번째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강 회장이 전당대회 때 살포된 9400만 원의 돈봉투 중 8000만 원을 마련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21일 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보강 수사를 거친 후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강 회장에게 자금을 건넨 것으로 의심받는 이른바 ‘스폰서’ 사업가 김모 씨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더불어민주당#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송영길#피의자 입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